유교,이슬람 문명권 국제정치사상
- 최초 등록일
- 2014.05.16
- 최종 저작일
- 20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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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1 유교의 정의
2. 서론2 이슬람교의 정의
3. 본론 (정치․문화)
4. 본론1 유교문명권
5. 본론2 이슬람문명권
6. 결론
본문내용
서론 1
공자의 사상은 어떻게 성립되었으며 그의 인간관과 세계관의 특징은 무엇일까? 여러 유교 학파의 원조인 공자의 사상이 함유하고 있는 본질적인 요소는 무엇일까?
공자는 “은대의 예는 하에서 유래했기 때문에 그 손익한 바를 알 수 있고, 주대의 예는 은에서 말미암았기 때문에 그 손익한 바를 알 수 있다. 주를 계승할 이가 있다면 비록 100세가 지나더라도 그 손익한 바를 알 수 있다.”고 하였다.
공자 사상의 배경은 하은주 시대이지만, 하에 대한 자료가 거의 없기 때문에 은주시대를 살펴 볼 수밖에 없다. 더욱이 공자는 은주 문화를 배경으로 인간의 내면적·관념적 측면과 외면적·경험적 측면을 주체적 자각을 통해 통합적으로 인식하였다.
중국 은대의 종교문화는 은부족의 상고신앙을 중심으로 조상신 및 귀신숭배 사상이 성행하였다. 상제는 초월적·절대적 존재로서 인간과 만물을 주재하고 천지자연과 길흉화복을 점지해 인간으로 하여금 이를 좇아서 모든 시책을 결단하게 하는 궁극적 근원이었다.
갑골복사에 보이듯이 인간은 상제에 대해 수직적 절대 복종의 관계에 있었기 때문에 모든 중요한 일은 점복에 의해 결정되었다.
<중 략>
이슬람 사원에서 볼 수 있듯이 첨탑과 아치를 이용하고 화려한 내부 장식은 이슬람 건축의 특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모스크는 아라비아 건축의 가장 독특한 것이며, 무슬림의 예배를 위하여 특별히 설계된 교회 건축이다. 이 건축의 특징인 돔은 역학적 계산에 의하여 설계되었으며, 건축의 안팎을 장식하는 도안으로 아랍 문자나 화초, 기하학적 문양 등으로 꾸민 소위 아라베스크 무늬가 발달하였다. 모스크나 궁전 건축의 내부는 현란한 채색 타일로 덮혀 있고 선과 기하학적 무늬가 복잡하게 얽혀져 장식되어 있다. 인간이나 동물과 같은 생명체의 묘사는 우상 숭배라 하여 금기 되었으나, 대신 장식 문양이 발달하여 구조와 색채에 조화를 이룬 아라베스크 미술 양식이 성행 하였다. 이 미술 양식은 극히 감각적인 장식미를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바로 이런 장식미로 인하여 가장 우수한 작품은 보석, 상아, 도기, 카펫, 피혁 등 사치품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