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 전통적 가치관의 변화, 가족의 기능 약화, 이혼율 증가, 다양한 가족 형태 출현과 같은 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자와 가족 진보론자의 입장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 최초 등록일
- 2014.05.07
- 최종 저작일
-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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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가족의 변화
2. 가족위기론자와 가족 진보론자의 입장 비교
1) 가족위기론자의 입장
(1) 청소년 비행
(2) 편부모
(3) 부부 갈등
(4) 가정 폭력
(5) 이혼
2) 가족진보론자의 입장
(1) 가족 구조
(2) 가족 주기
(3) 가족 기능
(4) 가족 가치관
3. 나의 의견 ? 가족위기론
Ⅲ. 결론
본문내용
가정은 사회학적으로 사회와 국가를 이루는 공동체의 기본 단위이다. 가정은 일반적으로 동일한 가정에 공동으로 주거하면서 소비생활을 영위하는 친족 공동체, 전체사회에 대해 하나의 통합된 부분적 사회집단, 사회 체제이다. 가정은 처음 생길 때부터 인간 삶의 장이었다. 처음 가정은 인간과 인간이 처음 만나 부부로 형성되지만 자녀가 태어남으로 하나의 작은 사회를 이루어 사회 공동체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가정은 작은 사회로써 모든 인간은 가정에서 태어나 양육을 받고 전반기 생을 지나 결혼을 통해 공동체를 이루어 가정생활을 하다가 인생의 막을 내리는 인간 삶의 가장 소중한 안식처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가정은 세계 각 나라마다 공통성과 독특성을 지나 다양성을 띠고 있다. 즉 나라마다 사회, 종교, 문화, 역사적의 차이점에 따라 상이한 특성을 가지기도 한다. 그러므로 가정은 다양성, 가변성이 다양하게 되며 병리적인 가정들은 집은 있으나 가정이 없는 비정상적인 가정들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전통적 가치관의 변화, 가족의 기능 약화, 이혼율 증가, 다양한 가족 형태 출현과 같은 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자와 가족 진보론자의 입장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현대가족의 변화
현대사회는 개인의 능력만은 요구하는 고도의 공업화된 사회로써 개인의 가정, 출신배경을 불문하고 능력에 의해 직업을 선택하므로써 친족조직의 붕괴를 용이하게 했으며, 공업화된 사회는 전문화, 세분화된 사회로서 인간관계가 직업적, 부분적이어서 전인격적인 접촉이 어렵게 되었고 직업을 중심으로 이동이 잦게 되었으며 배우자 선택이 자유로워졌다.
참고 자료
이원숙(2004). 가족복지론. 학지사.
김익균(2003). 가족복지론.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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