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세계적 만화, 그리고 영화
- 최초 등록일
- 2014.05.05
- 최종 저작일
- 2014.05
- 25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3,000원
목차
1 한국 만화가 및 만화의 특징
2 한국 만화의 발전 방향
3 한국 영화 및 한국 영화의 특징
4 한국 영화의 발전 방향
5 출처
본문내용
한국 만화를 키운 작가들
'이두호' 머털도사, 임꺽정, 객주
'김정' 오달자의 봄, 날자 고도리, 아기공룡 둘리
'이현세' 공포의 외인구단
세계가 주목하는 한국의 만화가
(1) 이원복
대표작: 먼나라 이웃나라
- 한국 출판만화 역사상 최장기 베스트 셀러로 기록
- 일본어판, 영문판, 중국어판(대만판 포함) 발행
- 주요 국가들의 역사화 문화 압축
(2) 허영만
대표작: 날아라 슈퍼보드, 타짜, 식객, 각시탈
- ‘자기관리’와 ‘고정관념 탈피’의 키워드
- 다수의 만화 작품이 영화, TV 드라마, 애니메이션으로 제작
- 영상 분야의 원작 뱅크, 흥행 보증수표
-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만화가
- 편집자들이 가장 신뢰하는 저자
- 젊은 만화가들이 가장 닮고 싶어하는 스승
- 교육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는 만화가
- 한국 대중문화의 중심
<중 략>
극화
기성 작가를 중심으로 작품 생산과 소비가 유지되게 관리
①전통성과 역사성이 있는 작품군 그룹화(새로운 가치부여)
②해외 생산단가를 낮춰서 소비 확대
③중화권 현지 포털사이트를 통해 시장 확장 전략 시도
지식교양
기존 시장 유지 강화하는 한편, 인접 지역 시장으로 확장 전략 강화
①동남아 시장 확장 차원에서 아동학습만화의 일본 시장 진입 집중
②교과 편제에 차이가 없는 과학, 수학, 지리, 위인 등의 분야 집중
③오락성보다 문예성이 강한 작품의 미국시장 진출 타진
④수출 홍보나 마켓 참가 시 오락성, 교육성, 문예성을 대표하는
카테고리 작품군 분리 운영
코믹스
동남아, 유럽은 국내 창작 작품의 해외출판권 판매 중심
일본, 미국의 경우는 현지 소비자에 맞춘 특화 창작 중심
①생산량 유지/확대를 위해 해외 투자 유치와 협업 강화
②국내창작 작품군과 해외창작 작품군의 차별성 최소화
(브랜드파워 강화)
③국내창작 작품과 해외창작 작품 간 협력 마케팅 전개
④기획 에이전시 중심 집중 관리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_media&logNo=130087293829 (블로그)
http://star.mt.co.kr/view/stview.php?no=2014040808062910031&outlink=2&SVEC스타뉴스
http://magazine.movie.daum.net/w/magazine/film/detail.daum?thecutId=4323(다음영화)
http://photohistory.tistory.com/14083 (블로그)
http://olv.moazine.com/rviewer/index.asp(모아진)
http://culturenori.tistory.com/395 (문화체육관광부)
http://prezi.com/fzpc2ylskapv/presentation/ (블로그 ppt)
http://mirror.enha.kr/wiki/%EB%AF%B8%EA%B5%AD%20%EC%98%81%ED%99%94
http://goodinj.tistory.com/748 (블로그)
http://news.hankooki.com/lpage/culture/201005/h20100526214757111780.htm(한국일보)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_ambassador&logNo=181282562 (블로그)
http://comicspam.com/140200278489 (블로그)
http://www.ilyoseoul.co.kr/news/articleView.html?idxno=91665 (일요서울)
http://cafe.naver.com/nabieurope/38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