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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통한 공연예술 마케팅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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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04.30
최종 저작일
20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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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 서 론

II. 인터넷 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의 정의
2. 마케팅 도구로서의 인터넷의 가치

III. 공연예술과 마케팅
1. 공연예술상품의 개념
2. 공연예술마케팅 전략

Ⅳ. 공연예술마케팅
1. 마케팅의 특성
2. 공연예술을 위한 인터넷 마케팅

Ⅴ. 마케팅 사례고찰
1. LG아트센터
2. 예술의전당
3. 세종문화회관

VI.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문화산업이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부상하면서 공연예술을 경영하는 예술단체나 기관들 중 기업의 마케팅 기법을 도입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려는 단체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처럼 공연예술을 마케팅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은 예술가, 즉 생산자 중심에서 관람객, 즉 소비자 중심으로 중심축이 바뀌고 있음을 의미한다. 대다수 산업이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것처럼 공연예술 역시 경영적 측면이 강조되면서 관객지향적인 관점으로 공연예술을 바라보는 시각이 변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관객 지향적 공연예술로의 전환은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하여 더욱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즉 인터넷 강국으로 불릴 만큼 인터넷이 전국적으로 보급되었으며, 이동전화 가입자 역시 빠르게 확산되면서 공연예술시장에도 큰 변화를 주고 있는 것이다.
모바일은 이제 단순한 의사소통 수단을 넘어, 정보검색, 게임, 쇼핑까지 가능하게 하는 일상생활의 필수 수단이 되었다. 특히 모바일은 우리의 일상생활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휴대폰을 인터넷에 접속하여 입·출금 등의 은행 업무를 보는 모바일 뱅킹, 온라인 게임을 하는 모바일 게임, 영화를 실시간으로 보는 모바일화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모바일 문화는 우리 생활 깊숙이 스며들어 있다.

<중 략>

가장 큰 변화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현상에서 두드러진다고 할 수 있다. 첫째, 각종 공연예술 작품에 대한 정보의 급속한 공유와 확산을 들 수 있다. 더 이상 특정한 사람만이 예술가나 예술작품에 대한 고급 정보를 갖는 것이 아니라 한 사람의 취향이나 선택 혹은 그 결과 갖게 된 경험과 느낌이 다른 사람들과 거의 실시간으로 공유되고 있다. 게다가 갖가지 동영상과 음악 파일들이 인터넷을 통해 유통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공연예술분야에 긍정적인 의미와 부정적인 의미 모두를 지닌다. 더 이상 그럴듯한 포장재만으로는 마케팅이 어려워지며 공연의 질적인 수준에 대한 더욱 엄정한 관객들의 평가가 내려지게 된다. 반면에 아직 알려지지 않은 숨은 보석과 같은 아티스트가 인터넷을 통해 그 예술적 성과와 가능성을 알려 관객들과 만날 수도 있게 된다.

참고 자료

LG아트센터 홈페이지 WWW.lgar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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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훈영, 「e-마케팅 플러스」, 무역경영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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