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공
- 최초 등록일
- 2003.06.09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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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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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배경이란 작품내의 행동과 행동의 주체에 시간적, 공간적 세계를 부여하는 것이다. 정한숙은 <현대소설작법>에서 배경의 묘사는 단순히 사실적 정확성이라는 관점에서 판단되는 게 아니라, 그것이 스토리를 위하여 무엇을 달성했는가의 觀點에서 판단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브룩스와 워렌은 <소설의 이해>에서 소설에 대한 信賴感, 삶의 意味의 追求, 단순한 분위기의 창조 이상의 人物들의 삶에 태도 등을 반영하기 위한 目的으로 背景이 利用된다고 하였다.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1976)의 物質的 背景은 재개발지역이다. 배경이 모호하고 구체화되어 있지 않아 철거민 村에 대한 하나의 象徵으로서 强調되어 있다.
천국에 사는 사람들은 지옥을 생각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우리 다섯 식구는 지옥에 살면서 천국을 생각했다. 단 하루라도 천국을 생각해보지 않은 날이 없다. 하루하루의 생활이 지겨웠기 때문이다. 우리의 생활은 전쟁과 같았다. 우리는 그 전쟁에서 날마다 지기만 했다.
위의 例文에서 보듯 이 작품은 물질적 배경에 관한 敍述은 극히 制限되어 있고 모호하지만 반면에 精神的 背景이 하나의 象徵으로서 强調되어 있다.
참고 자료
정한숙, 현대소설작법, 장락, 1994.
조세희,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문학과 지성사, 1978.
문학사와 비평 연구회編, 1970년대 문학연구, 예하,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