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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이문구 연구

*정*
최초 등록일
2003.06.09
최종 저작일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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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부 졸업 논문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범위
2. 연구사 검토

Ⅱ 본론
1. 농민소설과 전개과정
1.1 용어의 문제
1.2 농민소설의 전개과정
1.3 1960~70년대의 농촌의 현실
2. 이문구 소설의 전개 양상
2.1 소외된 삶의 체험기
2.2 잃어버린 고향의 기억
2.3 근대화와 공동체의 해체
2.4 인간의 도리에 대한 탐구
3. 이문구 소설 문체의 특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범위

이문구는 1965년 「다갈라 불망비」로 문단에 나온 후 근 30년 넘는 세월동안 80여 편의 소설을 써 온 중견작가이다. 이문구의 소설은 60년대 이후 우리사회의 근대화로 인한 변화의 과정을 잘 묘사해 내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불우하고 소외된 사람들의 삶을 통해 부정적인 모습들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이문구의 소설세계는 탁월한 언어감각을 통해 하나의 독특한 세계를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그의 소설을 네 시기로 나누어 그의 소설 전개 양상을 알아보고자 한다. 1965년 이후 이문구의 소설이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가를 살펴보기 위하여 네 시기로 구분하였으며 시기구분은 다음과 같다.

1. 소외된 삶의 체험기 : 1965-1971 장한몽
2. 잃어버린 고향의 기억 : 1972-1976 관촌수필
3. 근대화와 공동체의 해체 : 1977-1983 우리동네 연작
4. 인간의 도리에 대한 탐구 : 1984-현재 산너머 남촌

이러한 시기구분은 각 시기를 대표하는 네편의 장편 소설과 각 시기별 작품에 나타난 소설적 특징을 중심으로 하여 나누어 보았다.
텍스트로는 발표된 단행본을 위주로 하였다.

참고 자료

1. 자료
이문구, 『다갈라 불망비』, 솔출판사, 1996
, 『『장한몽1, 2』, 책세상, 1995
, 『해벽』, 창작과 비평사, 1993
, 『관촌수필』, 문학과 지성사, 1995
, 『우리동네』, 솔출판사, 1996
, 『유자소전』, 벽호, 1994
, 『산너머 남촌』, 창작과 비평사, 1990
, 『다가오는 소리』, 삼중당, 1995
, 『정통 한국문학 대계22』, 어문각, 1984
, 『한국 현대 문학 전집』, 삼성출판사, 1985
, 「김동리 선생에 대한 추모글」, 『월간문학』, 조선일보사, 1995
, 심사평 「소설문학」, 『소설문학사』, 소설문학사, 1981
, 「청진동 시대와 김동리 선생」, 『한국문학』, 1995

2. 단행본 및 평론
강승원, 「이문구」, 『문제작, 문제작가』, 동선사, 1983
, 「농촌 문학은 평론의 대상이 아닌가」, 『소설문학』, 소설문학사, 1986
, 「관촌에서 우리동네까지」, 『소설문학』, 소설문학사, 1981
권오룡, 「넉넉한 해학정신」, 『주간조선』, 조선일보사, 1990
권혁범, 「구체적 사실주의와 사회적 의식화의 조화」, 『신동아』, 동아일보사, 1980
김만수, 「땅의 근본과 사람의 도리에 대한 성찰」, 『한국 소설문학 대계22』, 동아출판사, 1995
김명인, 「농촌 세태 기록한 장편 농민소설」, 『출판저널』, 1990
김병익, 「관찰과 성찰」, 『세계의 문학』, 민음사, 1982
김영화, 「위기속의 농촌」, 『분단상황과 문학』, 국학자료원, 1992
김용직, 『한국 현대 명작 해설』, 관악출판사, 1989
김우창, 「근대화속의 농촌」, 『세계의 문학』, 1981
김윤식, 「문체의 힘」, 『한국 문학 현대사』, 일지사, 1992
, 『80년대 우리 소설의 흐름』,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9
김인환, 「소설의 변증법」, 『문학과 지성』, 1979
, 「체험의 문체」, 『창작과 비평』, 1977
김종철, 「사회변화와 전통적 가치」, 『창작과 비평』, 1978
, 「작가의 진실성과 문학적 감동」, 『농민문학론』, 온누리, 1983
김주연, 「산업화 문화충격, 문화산업시대의 의미」, 『문학을 넘어서』,
문학과 지성사, 1988
, 「폐쇄사회 인정주의 이데올로기」, 『나의 칼은 나의 작품』, 민음사, 1975
김치수, 「농촌소설은 가능한가」, 『지성』, 일신사, 1971
, 「농촌소설의 의미와 확대」, 『공감의 비평을 위하여』, 문학과 지성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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