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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한 사상’에도 관용이 필요한 이유 - 독일 신나치 문제를 통해 본 사상의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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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04.18
최종 저작일
20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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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사상의 자유, 근대 자유민주주의의 딜레마
2.‘신나치’- 정치화되지 못한 극우 세력
3.‘피의 순수’로부터 ‘내 밥그릇’의 문제로
4. 관용, 연대의 다른 이름, 약한 진보에로 나아가는
5. 옳은 것은 옳은 방법으로 지켜내야

본문내용

1. 사상의 자유, 근대 자유민주주의의 딜레마 잘 알려진 루소에 대한 ]. S. 밀의 반론으로부터 문제를 시작해 보자. “사람을 제외한 전 인류가 동일한 의견을 갖고 있고, 오직 한 사람만이 반대 의견을 가진다고 하더라도, 그 한 사람이 권력을 가지고 있어서 전 인류를 침묵시키는 것이 부당한 것과 마찬가지로, 인류가 그 한 사람을 침묵시키는 것도 부당하다.” 밀의 이러한 주장은 루소가 말한 ‘완전한 합의에 기반한 일반 의지의 존재’(시민사회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 구성원인 시민들의 합의된 생각, 일반 의지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시민들 각각의 개별 의지는 제한될 필요가 있다고 루소는 주장했다.- 편집자 주)의 가능성을 인정할 수 없다면 ‘한 사람만의 의견’일지라도 인정하고 ‘관용’하면서 함께 사는 방법을 모색하자는 것이었다고 볼 수 있다.

<중 략>

그렇다면 여기서 처음의 문제로 돌아가 보자. 신나치 사상-나아가 극좌든 극우든 소위 ‘위험한 사상’ 일반-이라 해도 그것이 사상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법적 보장이 되어야 할까. 적어도 ‘자유 민주적’ 법 원리를 글자 그대로 해석할 경우, 이들의 정치 사회적 활동이 기존의 사회 질서에 ‘명명백백한’ 위협이 되지 않는다면 그 자체로 형사 소추의 대상이 된다고 볼 수 없다. 아니면 예컨대 파시즘적 가치를 법 규범화하여 일체의 반체제, 반정부 활동을 극단적으로 탄압하는 법률, 예컨대 극우적 국가보안법에서처럼, 극좌적 국가보안법을 제정해 이들의 활동을 엄격히 제한하는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 양자 모두는 나치 독재와 스탈린주의의 역사적 경험이 보여주는 것처럼 결코 바람직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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