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에서 아리스토텔레스 중용의 가능성
- 최초 등록일
- 2014.04.13
- 최종 저작일
- 20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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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이론
1. 도덕적인 덕- 중용
2. 지적인 덕
3. 실천적 지혜
Ⅲ. 초등학생의 발달 단계
1.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 단계
2. 중간 단계(7~14세)
1) 인지적인 측면
2) 정의적 측면
3) 의지적 측면
3. 피아제 발달 단계 이론과의 결합
Ⅳ. 초등 교육에서 덕 교육의 방향
1. 덕 교육의 세 가지 요소
2. 초등 덕 교육의 방법
1) 모방을 통한 덕의 습관화
2) 칭찬을 통한 자기 도야
3) 이성을 통한 정착
3. 초등학교 교실에서의 적용
Ⅴ. 결론
본문내용
우리 인간은 아침에 눈을 뜨는 순간부터 저녁에 잠자리에 들게 될 때까지, 이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부터 숨을 거둘 때까지 한 시도 빠짐없이 행위 선택의 기로에 서 있다. 이것이냐, 저것이냐, 어떻게 행동함이 유리하고 타당할까를 늘 고민하고 생각한다. 즉, 우리 인생 전체를 두고 볼 때 어떤 행위를 함에 있어서 중용의 선택을 필요로 한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중용은 절대적인 중용과 상대적인 중용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절대적 중용이란 과도와 부족의 양 극단 사이에서 같은 거리에 있는 산술 평균적 중간의 것으로 누구에게나 똑같고 하나 뿐인 것이다. 여기에 비해 상대적 중용이란 대상, 시간, 장소, 방식, 정도의 차이 등 개별적이고 상황적인 것에 따라서 달라질 수도 있는 것으로 이는 누구에게나 똑같지도 않으며 하나 뿐인 것이 아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중용은 과도와 부족의 중간으로 이 때 중간은 양 극단에서 똑같은 거리에 있는 중간을 의미하는 산술 평균적인 절대적 중용을 의미하지 않는다. 중용은 상황에 따라서 가장 알맞은 행위를 이끌어내는 우리와의 관계에 있어서의 중간으로서의 상대적 중용을 의미한다. 올바른 선택에 있어서의 중용은 어중간하거나 애매함이 아니라 주어진 조건하에서 ‘최선’내지 ‘가장 적절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인간의 행위에 있어서 어떤 위험을 무릅쓰고라도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이 용감해 보일 수도 있고 때로는 아무 주저 없이 뒤로 물러섬이 용감해 보일 수도 있다. 어떠한 상황에서 어느 시점이 중용이냐 하는 것은 그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중용은 적절한 때에, 정당한 경우에, 올바른 사람에게, 올바른 동기에서, 올바른 방법으로 행동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의 덕은 개인 생활에 있어서 행복을 위한 수단으로 대단히 중요한 덕목이다. 하지만 마땅한 사람에게, 마땅한 정도로, 마땅한 때에, 마땅한 동기에서 그리고 마땅한 방법으로 정념을 느끼고 이에 맞추어 적시적절하게 행동하게 하는 중용은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달라질 수 있는 까닭에 중용의 미덕을 실천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참고 자료
[니코마코스 윤리학] - 아리스토텔레스 저, 천병희 역
(논문) <아리스토텔레스 실천적 지혜의 초등도덕교육적 의의> – 박영주
(논문) <아리스토텔레스 행복론의 초등도덕교육적 의의> – 황성수
(논문) <아리스토텔레스 중용의 교육 실천적 의미> – 성몽무
(논문)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의 발달과 교육에 관한 고찰> – 심경아
(논문)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과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 박경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