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문화계발이론
Ⅱ. 문화계발이론의 사례 1 뉴스
Ⅲ. 문화계발이론의 사례 2 드라마 및 영화
Ⅳ. 문화계발이론의 사례 3 인터넷과 애니메이션
Ⅴ. 문화계발이론의 확장 및 적용 : 인터넷을 중심으로
본문내용
1. 거브너의 문화계발이론(Cultivation theory)에 대한 논의
매스미디어가 사회적 현실 구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질문은 끊임없이 제기되어왔다. 매스 미디어가 사회적 현실을 묘사하는 방법에 따라 이를 보는 시청자들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에 대해 주목했던 것이다. 이러한 매스미디어의 사회적 현실구성에 미치는 효과를 이론화하고 경험적으로 검증한 연구가 바로 거브너(Gerbner)의 문화계발이론이다.
거브너는 이러한 문화계발효과를 1970년대부터 텔레비전 연구를 통해 경험적으로 검증하기 시작했다. 그 중심적인 연구가설은 텔레비전을 많이 보면 볼수록 텔레비전이 제시하는 상징세계에 편향된 생각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중 략>
2. 문화계발이론의 형성과정과 배경
1960년대에 이후, 미국에서 폭력사태가 빈번하게 나타났고 이러한 일련의 폭력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연구조사위원회가 구성되었다. 그 후 67,8년에 폭력원인예방위원회가 조직되어 각종 폭동으로 인해 무질서하게 변해 버린 60년대의 도시 환경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미국의 커뮤니케이션 학자인 거브너는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미국의 3대 네트워크 텔레비전에서 프라임 시간대의 오락프로그램의 내용을 분석했으며 프로그램 내 폭력성적 내용의 양과 질을 조사했다. 72년에는 텔레비전과 사회적 행동에 대한 보건성 과학조사 연구위원회가 조직되었는데 거브너는 이 프로젝트 또한 참여하여 매년 ‘폭력지수’를 발표하였고 ‘위험률’과 ‘문화지수’등의 개념을 폭력 프로필에 포함시켰다. 위의 과정에서 거브너는 텔레비전연구를 완성시켜 문화계발이론을 검증한다.
3. 텔레비전연구의 과정 및 결과
1) 연구과정
거브너를 선두로 한 연구자들은 텔레비전에서 나타난 폭력장면의 내용을 분석하는 한편 이후 이 같은 폭력물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용자를 대상으로 시청행태를 조사하였다. 실제적인 조사에서는 텔레비전 총 시청량을 독립변수로 하였으며 중시청자와 경시청자로 나누어서 연구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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