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집현전의 설립배경,집현전의 기능(고제의 조사, 연구,경연과 서연,편찬 사업,),홍문관의 조직 및 운영,집현전과 홍문관의 성격과 영향

*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4.03.16
최종 저작일
2014.03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집현전의 설립배경
1) 집현전의 연원
2) 세종의 집현전

2. 집현전의 조직(직제) 및 운영

3. 집현전의 기능
1) 문한(文翰)적 기능
2) 고제의 조사, 연구
3) 경연과 서연
4) 편찬 사업
5) 장경(藏經)적 기능

4. 집현전의 혁파와 홍문관의 설립
1) 집현전의 성향 변화
2) 세조의 집현전혁파
3) 집현전을 이어받은 홍문관의 설립

5. 홍문관의 조직 및 운영

6. 홍문관의 기능
1) 왕에 대한 고문 활동(顧問活動)
(1) 경연(經筵)
(2) 상소(上疏)
(3) 청대(請對) 및 복합(伏閤)
2) 대간과의 관계
3) 문한적(文翰的)기능

7. 영 · 정조대 홍문관 제도의 정비

8. 집현전과 홍문관의 성격과 영향

본문내용

1. 집현전의 설립배경

1) 집현전의 연원

집현전 제도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집현전의 의미를 간단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집현전의 한자 集 賢殿은 모을 집, 어질 현, 큰집(궁궐) 전이라는 세 개의 한자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이것을 합치면 ‘어 진 사람들을 모으는 큰 집’이라는 의미를 형성하게 된다. 이 제도는 중국에서 연원한 것으로서 한(漢) 나라부터 존재했다. 그러나 제도가 정비된 시기는 당나라 현종 때로서, 학사(學士 - 학문을 연구하는 학자)를 두고 시강(侍講 : 강의)·장서(藏書 : 책의 보관)·사서(寫書 : 도서의 필사)·수서(修書 : 도서 교정)·지제고(知制誥 : 왕의 교서 등을 지음) 등을 담당하게 하였다.
삼국시대에는 백제의 박사(博士), 신라의 신라시대의 관직. 상문사(詳文司)에 소속되어 외교문서를 작성하였는데, 설치연대는 확실하지 않다. 714년(성덕왕 13) 2월 통문박사(通文博士)로 고쳤다. 그 후 경덕왕 때 다시 한림(翰林)으로 고쳤다고 하는데, 그 뒤 헌강왕 무렵 한림대를 서서원(瑞書院)으로 개편한 듯 보인다.
상문사(詳文師)·통문박사(通文博士)·서서원학사(瑞書院學士) 등처럼 그 명칭과 기능이 집현전제와 비슷한 것이 있었다. 특히 백제에서는 이들을 번갈아 일본에 보내어 선진문화를 가르쳐주게 한 바 있다.
고려시대에는 임금의 고문 기구로써 경연 고려ㆍ조선 시대에, 임금이 학문이나 기술을 강론ㆍ연마하고 더불어 신하들과 국정을 협의하던 일. 또는 그런 자리.
과 서연 조선 시대에, 왕세자에게 경서를 강론하던 자리.
을 담당하는 곳으로, 예종은 1116년에 보문각을 두었으며, 1119년에는 국학에 양현고를 두어 젊은 인재들로 하여금 공부하고 연구하게 한 일이 있다. 집현전과 이름은 다르지만, 구실에 있어서 학자를 우대하여 기초과학을 연구하게 하는 일과, 문제를 주어서 해결책을 내게 하는 일, 또 스스로가 문제를 잡아서 연구하는 일들은 같았다. 이같이 집현전은 모든 일의 계획을 연구할 수도 있고, 그 시행방책을 꾸며내게도 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에서 집현전이라는 이름을 처음 쓴 것은 고려 인종 14년인 1136년이다. 연영전(延英殿) 고려시대에 대궐 안에 서적을 비치하고 임금이 신하들과 학문에 대하여 질의하던 곳. 인종 14년에 집현전으로 명칭이 바뀜.
을 집현전으로 개칭하고 대학사(大學士)·학사(學士)를 두어 시강 기관(侍講機關)으로 삼았지만, 원나라가 고려를 간섭하던 충렬왕 이후 유명무실한 기관이 되었다.
조선시대에 들어와 태조 때는 정부기관의 이름이 거의 고려 때 이름을 그대로 이어받았다. 여기서 한 가지 중요한 사실로 집현전학사들이 옛 제도를 연구하고 정치 문제, 제도 문제에 대하여 건의할 수 있는 제도, ‘경연(經筵)’이 있었다. 임금에게 강의하고 건의하는 역할을 지녔는데, 이 경연에 나가는 사람이 고려시대에는 보문각에서 나가게 되었으나, 조선 태조 때부터는 집현전에 연구하고 정리하는 사람들이 맡게 되었다. 그런데 태조는 이러한 경연 제도를 두긴 하였으나 경연에 나가기를 꺼려했다. 경연에서 조선 왕조의 정통성 문제가 논의될 수도 있고, 왕권이 제약을 받을까 걱정하였던 까닭이다. 태조는 사간원의 간언을 받아들여 경연에 나갈 것을 약속을 하고도 핑계를 대고 빠지기가 일쑤였다. 따라서 집현전은 이름만 전해졌을 뿐이지 실제로 기능은 없었다.

참고 자료

문고판 <세종대왕과 집현전>(손보기, 1984, 세종대왕기념사업회)
박영규, 『한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 들녘, 1996.
박영준, 『홍문관고』, 출판지 미상.
오동근, 정필모. 『도서관문화사』, 구미무역주식회사 출판부, 1996.
우경섭, 『영 , 정조대 홍문관 기능의 변화』, 한국사론, 1998.
네이버 지식백과, 위키백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28373
홈페이지 http://ahistoric.egloos.com/5274854 - 내일은 더 아름다운 날
홈페이지 http://dk7117.egloos.com - 역사와 함께하는 이야기
*미*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집현전의 설립배경,집현전의 기능(고제의 조사, 연구,경연과 서연,편찬 사업,),홍문관의 조직 및 운영,집현전과 홍문관의 성격과 영향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