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머니즘에 대한 문화인류학적 고찰
- 최초 등록일
- 2014.03.13
- 최종 저작일
- 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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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샤먼과 샤머니즘에 대하여 문화인류학적으로 접근한 레포트입니다
우선 개괄적으로 샤머니즘의 개념과 사고체계에 대하여 살펴보고 더 나아가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세계 각 지역의 샤머니즘에 대하여 알아보고, 오늘날 세계 각지의 샤머니즘의 지위 격하에 대한 원인으로서의 샤머니즘에 대한 탄압에 대하여도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현대에 있어 샤머니즘의 존재의미와 가치에 대한 당위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샤머니즘의 현대적 의미와 샤머니즘에 대한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의 필요성에 대하여 살펴보는 방향으로 본과제를 전개하였습니다
인용한 참고문헌을 전부 명시하고 각주를 달아서 처리하였습니다
목차 역시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방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샤머니즘의 개념
1. 샤머니즘과 샤먼의 의의
2. 샤머니즘의 구성요인
3. 샤먼의 사회적 지위와 기능
Ⅲ. 샤머니즘의 사고 체계
1. 우주관
2. 신·정령관
3. 인간관
Ⅳ. 세계 각 지역의 샤머니즘
1. 시베리아와 몽골
2. 남아시아와 동아시아
3. 북아메리카
4. 남아메리카와 중앙아메리카
Ⅴ. 샤머니즘에 대한 탄압
1. 시베리아에서의 탄압
2. 한국에서의 탄압
Ⅵ. 샤머니즘의 현대적 의미
1. 샤머니즘이 현대 한국인의 정신생활에 미치는 영향
2. 샤머니즘이 현대 한국종교에 미치는 영향
Ⅶ. 샤머니즘에 대한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의 필요성
Ⅷ.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본 과제의 주제는 ‘샤머니즘에 대한 문화인류학적 고찰’이다. 이러한 주제를 선정하게 된 데에는 다양한 이유들이 존재하지만 무엇보다 결정적으로 작용한 것은 바로 마지막 주의 강의에서 시청하게 된 다큐멘터리 ‘최후의 툰드라 4부 – 샤먼의 땅’이라고 볼 수 있다. 상기 다큐멘터리에서는 극한 조건인 동토의 툰드라에 있는 샤먼과 샤머니즘에 대하여 집중 조명하였다. 동토의 땅인 툰드라는 늘 인간에게 혹독하고 매서웠다. 극한 조건에서 살아남기 위해 인간은 강력한 리더가 필요했다. 그가 바로 샤먼이었다. 오랫동안 툰드라 사람들은 샤먼에 의지하면서 생활의 터를 잡아왔다. 즉, 툰드라 사람들에게 샤먼은 정신적 지주라고 할 수 있는데, 그들은 샤먼이 잃어버린 순록을 찾아주고 여자들의 출산을 도와주며 다른 사람들을 치료해준다고 굳게 믿었다. 하지만 20세기 초 소비에트 혁명이 벌어지면서 종교 탄압이 시작됐고 샤먼의 대부분은 총살당하거나 불태워졌다. 살아남은 자들 역시 감옥에 갇히게 되었다. 이후 수십 년간, 툰드라에서 샤먼은 자취를 감추었고 이제는 그 후손들의 흔적조차 찾기 어렵게 되었다. 이에 제작진은 과거와 현재에 있어 그들의 삶의 모습을 대조시키는 방법을 통해 이 지역의 샤먼과 샤머니즘의 존재의미 그리고 그 가치에 대해 시청자들이 스스로 깨닫게 한다.
<중 략>
이 지역에서 샤먼의 영혼비행은 주로 북극과 그 근방에서 일어난다. 에스키모 종족들 사이에서는 샤먼들이 거의 북시베리아 샤먼들이 하는 것과 같은 기능을 한다. 이러한 샤먼들에게 유체이탈, 창공을 나는 극적인 비행과 해저로의 여행 등은 공통적이다. 북서해안으로 더 내려가면 망아상태에서 영혼여행을 하는 유형이 일반적으로는 잘 발견되지 않지만 문화적으로 매우 다양한 지역으로 들어가게 된다. 여러 종족들 사이에서 활동하는 샤먼은 옛 조상들의 길을 따라 죽은 자의 땅으로 여행하거나, 지표면에 구멍을 뚫거나, 해저로 뛰어들거나, 코에서 피가 흐르는 것을 되돌리거나, 병자의 영혼을 독수리 깃털 다발 위에 태워 운반하는 등의 행동으로 그 영혼을 구원할 수 있다. 반대로 살리시족의 카누 여행에서는 샤먼 집단이 망아 상태에 빠지지는 않고 병자의 동물 수호신을 구출하기 위한 여행을 흉내 낸다
참고 자료
이필영, 『샤마니즘의 종교사상』, 한남대학교출판부, 1991
피어스 비텝스키, 『샤먼』, 창해, 2005
최길성, 『동북아세아 샤머니즘의 비교』, 1999
김열규, 『동북아시아 샤머니즘과 신화론』, 아카넷, 2003
원광대학교민속학연구소, 『샤머니즘의 현대적 의미』, 원광대학교출판국, 19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