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컨버전스와 BYOD(Bring Your Own Device)
- 최초 등록일
- 2014.02.28
- 최종 저작일
- 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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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미디어컨버전스
III. 스마트폰을 통한 미디어컨버전스
IV. 결론
Ⅴ. 참고 자료
본문내용
I. 서론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현대사회에는 컨버전스(융합, Convergence)라는 트렌드와 함께 새로운 경쟁의 패러다임이 전개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이렇게 융합화?복합화된 제품과 서비스에 점점 익숙해지고 있으며 새로운 컨버전스 제품에 대한 기대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을 매개로 한 컨버전스 제품은 비단 제품 간의 컨버전스 뿐 아니라 제품과 서비스, 서비스와 서비스간의 컨버전스로 급속히 확대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기업에게 새로운 가치창출의 패러다임을 제공하고 있다. 이제 컨버전스는 IT산업뿐만 아니라 자동차, 금융, 문화 등 타 산업에서도 주요 트렌드가 되고 있다. IPTV와 스마트TV 서비스. UCC를 통한 동영상 제공은 단순한 통신의 범위를 넘어 방송의 속성을 갖고 있다. 또한 정보통신산업은 방송통신, 자동차산업, 금융산업 등과 융합하여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사업으로 하고 있다. 컨버전스의 대표적인 형태가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다. 통신기술의 발달은 전통적으로 분리되어 있던 방송과 통신은 휴대용 단말기를 통해 멀티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든 받을 수 있게 하였다. 컨버전스는 새로운 형태의 산업영역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방송과 통신이 융합하여 DMB, 자동차 산업과 통신이 융합되어 텔레매틱스라는 산업영역이 생겨나고, 건설과 가전 그리고 정보통신기술이 융합해 홈네트워킹이라는 서비스 영역이 나타난다. 은행의 보험업 진출을 의미하는 방카슈랑스도 컨버전스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 SNS 등의 새로운 IT기기 및 미디어가 사용되고 있다.
II. 미디어컨버전스
1. 미디어 컨버전스의 개념
컨버전스는 ‘집중’을 의미하며, ‘한 점으로의 모임’을 뜻한다. 또한 ‘복수의 개체가 합쳐져 하나의 개체로 변화하는 융합’이라는 의미로, 특정 분야의 경계를 허물어 시너지를 창출하는 서로 다른 상상의 만남, 수렴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백재현 외 2인, 알기 쉬운 미디어 컨버전스, KT문화재단, 2005, p.11-12.
문화관광부, 디지털 융합에 따른 문화콘텐츠 산업의 가치사슬 변화에 대한 연구, 문화관광부, 2007, p.15.
안은영, 디지털미디어컨버전스에 따른 컨버전스 서비스 전망, 한국콘텐츠학회지 7(4)19-22, 한국콘텐츠학회, 2009.
이만재, 스마트폰 관련 소프트웨어 기술 및 시장 동향,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