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 자연주의 문예사조
- 최초 등록일
- 2003.05.28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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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과학사상의 도래
2. 낭만주의와 자연주의(浪漫主義와 自然主義)
3. 자연주의 문학의 발생(自然主義 文學의 發生)
4. 프랑스 문학(文學)
5. 영국 문학(英國 文學)
6. 도이치 문학(文學)
7. 러시아 문학(文學)
8. 자연주의 문학의 특색(自然主義 文學의 特色)
본문내용
18세기 말엽부터 19세기 전반부까지는 낭만주의 정신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과학 사상이 대두하게 되자 낭만적인 빛깔은 완전히 그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여기서 과학 사상이라 함은 자연 과학의 발흥에 의해서 싹튼 사상을 말한다. 이 과학사상의 영향을 맨 처음 받은 것은 철학으로서 유물론적 실증철학을 주창한 꽁트와 <종의 기원>으로 진화론을 제시한 다윈, 그리고 헉슬러와 스펜서 등이 있다. 이들의 주장을 철학적 자연주의라고 한다. 이러한 사상은 중세부터 만물이 신에 의해 창조되었다는 기독교적 이론을 완전히 타파하고 생물학에 대한 관념론적 해석과 대립되는 환경철학의 생물학적 기초를 굳혔다.
이러한 과학 사상이 대두됨으로서 문학 사조에서도 현재적이고 실제적인 성격을 띈 사상이 새로이 생겨났는데 이것이 바로 사실주의(寫實主義)다. 사실주의는 우리릐 경험에 의해서 얻어지는 감각적 사실을 재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실주의 작가들은 사물의 표면묘사에 그치고 있어 정신적 경지가 아닌 물질적 경지에 그치고 있다.
자연주의(自然主義)는 사실주의보다 한 걸음 더 앞선 문학이다. 사실주의가 현실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면 자연주의는 관찰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과학자와 똑같은 입장에서 모든 현상을 실험대 위에 올려 놓고 인간사회의 구석구석을 해부하는 것이다. 사실주의는 감각적이고 통일성이 없는 데 반해 자연주의는 실험적이며 일정한 목적을 갖추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