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의춤
- 최초 등록일
- 2003.05.24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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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이시대의 예술은 권력을 위한 예술이었다.
본론
1. 절대주의와 루이 14세 시대
2. 루이14세, 륄리, 몰리에르의 역학관계
3. 예술과 권력
결론
본문내용
서론 : 이시대의 예술은 순수예술이 아니라 권력을 위한 예술이었다.
17세기의 유럽에서를 배경으로 한 이 영화는 예술과 권력과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는데, 여기서 이 영화의 시대적 배경인 17세기의 상황은 조금은 암울한 모습이다. 왕권이 강력하여서 루이 14세의 권력은 절대적이었다. 또한 음악과 춤에 관심이 많았던 루이 14세는 륄리, 몰리에르를 만나면서 예술과 권력이 밀착되게 된다. 여기서 예술과 권력이 만남으로서 예술은 순수 예술이 아니고 왕 개인을 위한 예술로 변질되면서 자신의 독자적 순수성이 없어지고 왕의 시각으로 변하게 된다. 그러면서 륄리와 몰리에르는 보이지 않는 총애를 받으면서 보이지 않는 권력을 갖게 된다. 이들은 자신의 음악적 역량을 펼치기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루이14세에게 가히 신을 숭배 하는듯한 륄리의 독선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권력을 탐한 예술가의 말로는 참으로 쓸쓸하게 비춰진다.
본론
1. 절대주의와 루이 14세 시대
이 영화의 배경인 17세기 유럽은 '바로크시대' 혹은 '절대주의시대'로 불리웠다. 유럽사에서 이 시대는 중세봉건사회에서 귀족들에게 휘둘리고 유약했던 왕권이 자본주의 초기의 부의 집중과 군대(무력)의 독점에 따라 유례없이 강화된 시대였다. 특히 프랑스의 경우 부르봉왕조 루이14세의 치세는 왕이 절대 권력을 휘두른 정점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