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발달
- 최초 등록일
- 2014.02.05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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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책 내용, 읽고 정리하기
2.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와 개인들의 구체적 반응 종합 정리하기(+이론의 한계)
3. 콜버그 이론에 대한 나의 의문점
4. 새로운 사례 적용시켜 보기
5. 더 나아가기-'도덕 판단력 검사'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책 내용 읽고 정리하기 (p86~99)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는 인지적 요소, 정서적 요소, 행동적 요소라는 세 가지 도덕 요인들을 중심으로 수행되어 왔다. 인지적 요소는 인지발달이론, 정서적 요소는 정신분석이론, 행동적 요소는 사회학습이론을 통해 강조된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아동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일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하는 과정에서 도덕성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사회학습 이론에서는 단순한 ‘사고’ 와 실제로 ‘행동’ 하는 것을 구분할 것을 강조한다. Bandura는 특히 모델링을 통해 도덕적 행동을 학습한다고 주장한다. 인지발달이론에서는 앞 장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 제시되었고, 이를 콜버그가 도덕성 발달 이론으로 발전시켰다.
<중 략>
<콜버그 이론의 한계점>
1.도덕적 추론과 도덕적 행위 간의 불일치 현상이 나타난다는 점.
2.콜버그가 설정한 6단계의 도덕성이 과연 나타나느냐 하는 점. 콜버그에게 있어서 6단계의 도덕성은 이상적인 도덕추론이다.
3.타인간의 관계와 타인에 대한 배려를 적절하게 설명하고 있지 못하다는 점.
4.콜버그 이론은 문화적으로 편향되어 있다는 점. 콜버그 이론은 주로 서구 사회의 정의에 대한 이상을 반영하는 것이지 모든 문화권에 통용되는 가치는 아니라는 점이다.
5.콜버그에 따르면 도덕성 발달단계의 순서는 불변적이며 어떤 단계도 뛰어넘거나 낮은 단계로 퇴보하는 경우도 없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도덕적 퇴행 현상이 발생한다는 점.
3. 콜버그 이론에 대한 나의 의문점(2가지)
1. 단계 2의 ‘나쁘다’ 의 논거로 Heinz는 죽어가는 아내를 살리는 것에서 얻는 가치보다 더 큰 위험에 빠지게 된다. 라고 되어 있는데 이것은 개인의 선택 문제에 달린 것이 아닌가?
가령, Heinz에게는 죽어가는 아내를 살리는 것이 자신이 약을 훔쳐 감옥에 가는 것을 충분히 감내할 만큼의 가치 있는 일이라 여긴다면, 위와 같은 논거는 어떻게 이해되어야 하는가?
<이하생략>
참고 자료
이신동 · 최병연 · 고영남, 『최신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2011
존 마틴 리치, 『도덕 발달 이론(theories of moral development)』, 백의
James R. Rest, 『도덕 발달 이론과 연구-도덕 판단력, 행동, 문화 그리고 교육』, 서울; 학지사,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