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1)연구사
2)문제제기
3)작가의 생애
2.본론
1)작품의 줄거리
2)구운몽에 담긴 사상적 측면
-불교 사상설
-유 불 도의 삼교사상설
유교사상적 측면
불교사상적 측면
도교사상적 측면
3)발표자가 보는 사상적 측면
3.결론
본문내용
본 발표문의 주 내용은 최근 이루어진 연구 결과물 중 구운몽의 사상성을 살펴봄으로써 구운몽에 대해 더욱 깊이 있는 이해를 얻고자 함이다. 한 작품에서의 사상이란, 어떤 구체적인 생각이 작품에 반영되어 소재 정도로 나타나는 것을 말하기도 하나, 작품 자체에서 특별히 창조되어 나타나는 사상을 말하기도 한다. 전자를 배경으로서의 사상이라 한다면, 후자는 작품의 중심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중심 사상을 찾아내는 것은 작품의 사상 연구에서 중요한 과제이나, 중심 사상을 찾는데 있어서 배경으로서의 사상도 매우 중요한 것이다.
구운몽의 사상은 유(儒)·불(佛)·도(道)의 삼교사상(三敎思想)이나 불교사상, 더 나아가서는 불교사상 중 공(空)사상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우리 나라 고전소설과 마찬가지로 배경사상으로 유(儒)·불(佛)·도(道)는 물론 무속사상까지도 나타나 있다. 본고에서는, 작가가 〈구운몽〉을 통해서 전하고자 했던 사상적인 측면에서 문제를 규명해봄으로써 17세기는 물론 그 후 우리 나라 문학사적으로 고전 소설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 놀라운 가치를 탐구하고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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