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역사속의 과학] SF와 과학 연구의 접점

*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4.01.27
최종 저작일
2013.09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서론
1-이성과 상상력의 관계
2-예술과 과학의 접점

2.본론
1-SF에 대한 비판과 재반박
2-SF와 과학의 접점1(실재적 기술과 이론의 구성)
3-SF와 과학의 접점2(윤리적 영향)
4-스타트렉 시리즈에서 발견한 접점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이 보고서에서는 SF문학과 과학의 관계를 분석해보고, SF와 과학에 대한 통념을 반박함으로써 현실에서의 SF문학과 과학의 관계를 조명하고 방향성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우선 이 연구에 있어 동기를 부여해주었던 두 가지 논의에 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
가. 이성과 상상력의 관계
그림 1 상상력을 폄하한 플라톤이성과 상상력에 대한 논의는 인간의 지적능력을 구분할 수 있다는 생각이 확산되면서 점차 시작되었다. 지적 능력에 대한 구분은 그 능력이 관장하는 인간의 지적활동에 대한 분류에서 전면적으로 드러났다. 영국의 철학자 프랜시스 베이컨은 지식의 체계를 설명하면서 나무의 은유를 사용하였다. 학문은 가지가 갈려 나가기 전에 줄기로 강하게 통합되어 있는 나무와 비슷하다고 하였다. 이 때 베이컨이 언급한 세 중심 가지가 바로 인간의 세 가지 지적능력, 기억, 상상력, 이성을 대표하는 학문이었다. 그러나 위와 같은 분류에만 그치지 않고 근대의 철학자들은 세 가지 지적 능력 중 특히 이성과 상상력의 관계에 대한 독특한 생각을 전개했다. 그들은 이성과 상상력은 완벽하게 구분되는 지적 능력으로서 서로 상호작용을 하기는커녕 절대 섞여서는 안 되는 것으로 생각했다. 영국의 과학자 틴덜은 자연철학자 즉, 과학자들이 연구를 할 때는 끈질긴 실험과 같은 이성적 활동에 온전히 의존해야지 상상력을 사용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반면에 윌리엄 블레이크는 이성을 상상력과 분리하면서 “대체 이성이 그림 그리는 데 무슨 소용이 있단 말인가”라고 말했다. 또한 단순히 분리를 하는데 그치지 않고 이성과 상상력의 우열을 이야기하는 학자들도 있었다. 플라톤은 상상력은 인간의 인식 능력 중 가장 저급한 것이라고 했으며 데카르트는 상상력으로는 대상을 지각할 수 없다고 폄하했다.
이렇게 이성과 상상력을 구분하는 생각은 현대까지도 강하게 이어져 내려와 단지 한 견해에 불과한 것이 진리인 것 마냥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이 생각이 널리 퍼지게 된 것은 근대의 산물일 뿐이며 다른 세대에서는 이성과 상상력을 구분하는 것이 굉장히 낯선 일이었다.

참고 자료

Candace Lombardi(2007.05.08 [2013.06.18,검색]), ‘영화「마이너리티 리포트」속 장면이 현실로’, ZDNet Korea,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00000039157386&type=det>.
Laytner, L.(2011), 'Edit International, Did Steve Jobs Study Star Trek?', Edit International [온라인 잡지],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 @ <http://www.editinternational.com/read.php?id=4810edf3a83f8>
Peter, W. S.(2011), "하이테크 전쟁 로봇 혁명과 21세기 전투", 권영근 역, 지안출판사.
Robert, X. C., 'She's gonna blow! 10 'Star Trek' technologies that are almost here,' 2013.05.16 retrived from
<http://www.infoworld.com/slideshow/100576/shes-gonna-blow-10-star-trek-technologies-are-almost-here-218664>
Whewell, W.,(1996),The Philosophy of the Inductive Sciences, Routledge, Thoemmes Press.
Wilson, E.(2007), "지식의 통섭: 학문의 경계를 넘다", 최재천 주일우 역, 이음.
'과학자들 SF물 무지 비판 아무리 영화라지만 ‘뻥’이 너무 심해', "동아일보",1998.07.06.
김연수(2008), ‘가장 과학적인 것이 가장 문학적이다- 어느 소설가의 과학 짝사랑 이야기’, “과학이 나를 부른다”, 강신주 외 29인, 사이언스 북스.
이강봉(2007),‘공상과학소설’은 잘못된 용어-국내 최초로 한국 과학소설(SF) 100년 전시회 열려..', The Science Times[온라인 잡지], availabe from World Wide Web @ <http://www.sciencetimes.co.kr/article.do?atidx=0000019713>.
최재천(2007), ‘학문의 통섭과 21세기 한국학의 전망’,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한용환(1999), "소설학 사전", 문예출판사
홍성욱(2005), ‘과학과 예술: 그 수렴과 접점을 위한 시론’, “과학기술학연구 vol.- No. 9”.
홍성욱(2009) ‘상상력의 과학, 과학의 상상력’, 서울대학교 독일어문화권연구소, “독일어 문화권 연구”.
홍성욱(2012) “그림으로 보는 과학의 숨은 역사”, 책세상,
*진*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영화와의상]SF영화"스타워즈"의의상과절충주의에관한연구 64페이지
    공주의 로봇에 들어있는 ‘죽음의 별’의 설년대 이후 SF영화 속에서 동양 ... SF영화 STAR WARS의 의상과 절충주의에 관한 연구 목차 제 1장 서론 ... 단순한 신비주의에 휩싸여 나타났던 오리엔탈리즘이 동양의 철학을 접점으로 미니멀리즘과
  • 한글파일 [문화인류] 문화인류학 6페이지
    민속학, 언어학등 인접한 여러 과학접점속에서 탄생, 그 범주가 매우 ... 영화도 물리학적 진리를 담을 수 있기에 일방적으로 평가절하할 수는 없으며 SF ... 문화 인류학이라는 학문은 사회학, 종교학, 법학, 지리학, 역사학, 의학,
  • 한글파일 CEO의가치관이 기업에 미치는영향 (Daum 이재웅사장) 15페이지
    마음의 과학연구하는 인지과학을 전공하면서 ‘이거냐 저거냐’‘아니면 죽는다 ... 연구원(인지과학 박사과정) 95년 ㈜다음커뮤니케이션 대표이사(현) 2000년 ... 이메일 계정을 무료로 제공하는 획기적인 서비스로 한국의 인터넷 벤처의 역사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역사속의 과학] SF와 과학 연구의 접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