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스타 마켓팅 시장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4.01.21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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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뮤지컬
1-1 뮤지컬의 역사
1-2 한국의 뮤지컬
2. 스타 마케팅
2-1 국내 사례
2-2 해외 사례
3. 스타 마케팅을 선호하는 이유
3-1 연예인 기획사의 측면
3-2 뮤지컬 제작사의 측면
4. 스타 마케팅의 독
4-1 치솟는 스타의 몸값
4-2 스타들의 검증되지 않은 실력
4-3 제작사들의 얄팍한 상술
5. 스타 마케팅의 약
5-1 공연 시장의 확대
5-2 창작 뮤지컬의 발전 가능성
6. 스타 마케팅과 한국 뮤지컬의 전망
본문내용
1-1 뮤지컬의 역사
뮤지컬은 이야기에 음악과 춤이 결합 된 종합 예술 장르이다. 현대 뮤지컬의 근간은 영국이었다. 과거에 음악극 분야가 없었던 영국은 다른 유럽 국가들의 오페라나 오페레타 등을 수입할 수 밖에 없었고, 1728년 존 게이의 발라드 오페라인 <거지 오페라, The Beggar's Opera>를 시작으로 뮤지컬의 역사를 열었다.
미국의 브로드웨이 뮤지컬이 영국 뮤지컬과 오페레타에서 탈피해 독자적인 형태를 갖추게 된 것은 1920년대부터이다. 그 이후에 뮤지컬을 독특한 공연 예술로 완성시킨 1930년대를 뮤지컬 황금기 제 1기라고 본다면 제2기는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평화로운 시대를 되찾은 1950년대 이후이다. 2차 세계대전을 치르고 난 후 전쟁의 아픔을 달래고 정신적으로 위로받기를 갈망하던 미국인에게 뮤지컬은 청량음료와 같은 공연예술이었다. 1960 - 70년대의 미국 뮤지컬은 특유의 낙천적인 면이 사라지고 사회적 문제등이 사실적으로 반영된 진지한 작품들이 등장했다. 1980년대를 맞으면서 미국의 뮤지컬은 대형 공연물로 각광받으면서 공연예술의 상업화를 주도하는 장르로 부상하였다. 또한 미국 중심의 지역성을 불식시키면서 세계인이 공유하고 향수할 수 있는 극예술로 그 위상을 새롭게 정립하였다. 현재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작품으로는 <미스 사이공>, <캣츠>, <레미제라블>, <오페라의 유령>가 세계 4대 뮤지컬로 꼽히고 있다.
1-2 한국의 뮤지컬
한국 최초의 뮤지컬 <살짜기 옵서예> (1962)
뮤지컬의 산업화에 기폭제가 된 <오페라의 유령> (2001)
우리나라에서는 1930년대에 뮤지컬과 유사한 형태의 극양식이 선보여졌다. 현대적 뮤지컬 공연이 시작된 것은 1962년에 예그린 악단이 창단되어 최창권 작곡의 <살짜기 옵서예>를 공연하면서 부터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