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 최초 등록일
- 2014.01.07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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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코메니우스의 교사론
2.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한 최근의 논의들
3. 파울로 프레이리의 교사론
4. 교직의 성격
5. 교사의 역할
6. 교사의 자질
7. 마치며
본문내용
코메니우스의 교육론 전반을 검토한 후 그의 교사론을 그의 네 권의 저작을 정리, 분석하여 요약하겠다.
우선 [Pampaedia]에서 그의 교사론은 한 마디로 ‘우리를 따르는 자들이 되라’라는 말로 정의할 수 있다. 모범으로서 가르치고 모방으로서 배울 것을 가장 중요한 교육의 방법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한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한 자로서 완전하게 되기 위해서는 현명한 인간의 교육이 필요하다. 그런데 이 현명한 인간 즉 범교육학자는 범교육학에 대해 박사이며 모든 인간을 근본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으며 인간의 본성을 완성시키며 완성으로 인도할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그는 학생들이 그렇게 되기를 바라는 것과 같은 사람인가 라는 점과 학생들을 지도할 만한 기술을 갖고 있는 가하는 점과 그 일에 최선을 다할 수 있는가라는 점을 따져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것을 위해 전체를 꿰뚫는 통찰력, 확실한 방법으로 확실한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단순성, 마지막으로 모든 것을 놀이처럼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게 즐길 수 있는 신성함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참된 교사는 모든 사람을 할 수 있는 한 전체적으로 가르쳐야한다고 주장한다. 무엇보다 인간이 완벽하게 교육되기를 바란다면 모범을 제시할 것, 실례를 보여줄 것, 그리고 모방하게 할 것을 들고 있다. 모범을 통한 모방을 교육의 가장 구체적이며 중요한 방법으로 『Pampaedia』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두 번째로 『대교수학』에서는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는 완전한 기술 즉 모두에게 빠르고 즐겁고 철저하게 가르치는 기술을 제시하고 있다. 역시 하나님의 형상 회복에 대해 설명하면서 창조, 타락, 구속의 과정을 거친 인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 이후 인간의 궁극적 목표는 내세적 삶이며 여기서 그 내세적 삶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서는 지성, 덕성, 경건성을 준비시켜야 하며 이것을 위해서 가능한 이른 시간에 학교에서 교육해야 한다. 학교가 이렇게 중요한 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에 이르는 학교들은 그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는데 실패했음을 지적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