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건윤리 및 정책(생태 여성주의)
- 최초 등록일
- 2014.01.04
- 최종 저작일
- 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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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태주의와 생태여성주의의 특징
2. 생태여성주의의 주요 논의
3. 낭만주의 및 합리주의 시각에서 생태여성주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우리는 신자유주의(neoliberalism)를 기반으로 하는 세계화(globalization) 시대에 살고 있다. 시장 경제의 자유를 강조하고 국가적 정부의 개입을 최소화하자는 신자유주의 이념은 대략 1990년부터 논의되기 시작해, 1995년 1월 1월 세계무역기구(WTO)의 출범으로 경제적 측면의 ‘세계화’가 본격적으로 가속화되면서 세계 곳곳으로 널리 퍼져나간 것이었다.
그 후 21세기 초에는 정보통신의 비약적인 발달로 경제뿐만 아니라 문화의 세계화 역시 이루어지면서 세계 각국의 소식 및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접하는 글로벌 문화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경제, 문화적 측면의 세계화 흐름은 획일적이면서도 다원적이라는 양면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경제적 세계화는 전(全)세계에 미국식 시장자본주의를 강요하는 획일적인 특성을 갖는 반면, 문화의 세계화는 발달된 통신 매체를 통해 각국의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접할 수 있는 다원적인 특성 또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획일성과 다양성이 혼재되어 있는 세계화가 지닌 상반된 특성은 초기의 긍정적인 기대와는 달리 반세기도 지나지 않아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었다. 경제적 이익이 최우선시 되는 자본주의는 세계를 무한 경쟁의 시장으로 만들어 경제적 불안정성을 심화시켰고, 경쟁에 취약한 개인과 국가는 더 빈곤해지고 가진 자는 더 많은 부를 쌓는 양극화 현상이 나타나 사회적 불평등이 심화되었던 것이다.
이는 자유, 평등, 인권 존중을 주요 가치로 하는 자유민주주의가 후퇴하는 결과를 낳기도 했으며, 또한 다양한 문화의 개방은 문화적 충돌과 정체성의 혼란을 가져와, 정보전달이 곧 소통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사실 또한 알게 되었다.
특히 인간 존재의 근간이 되는 지구환경이 이윤추구를 위한 도구적인 가치로 전락하여, 기후변화ㆍ자원고갈ㆍ종의 멸종 등의 환경위기가 가속화되는 결과를 낳았다. 이러한 총체적 위기 상황은 20세기 인간 중심ㆍ성장 중심의 패러다임의 한계를 반증해주는 것이며, 이는 곧 근대의 한계이기도 하다.
이처럼 현대 사회는 인류 공통의 문제인 생태계 위기에 봉착해 있다. 그것의 대안을 찾기 위해 등장한 다양한 담론들은 인간중심주의를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김임미(2005). 생태여성주의 유물론의 (정치)경제학. 여성이론 제12호.
박영신(2004). 여성주의와 생태여성주의의 이음새. 환경과 생명 41호.
이상헌(2011). 생태주의. 서울: 책 세상.
한흥식(2003). 에코페미니즘에 관한 고찰. 교사교육연구 42호. 부산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