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관리론] 우리나라 영화산업
- 최초 등록일
- 2003.05.16
- 최종 저작일
- 2003.05
- 27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000원
목차
Ⅰ. 영화산업의 개요
1. 영화산업의 특징
2. 해외 영화산업 동향
Ⅱ. 한국영화산업의 성장
1. 한국영화의 시대구분,
2. 한국영화는 99년을 기점으로 성장세 유지,
3. 자국영화 시장점유율 세계 1위,
4. 국내시장 성공에 따른 해외수출 증가,
5. 영화산업 업체수의 증가,
6. 제작비의 증가,
Ⅲ. 한국영화의 성공요인
1. 우수한 인력의 유입
2.풍부한 자본의 투자,
3. 우리 정서에 맞는 시나리오와 배우
4. 효과적 마케팅
5. 멀티플렉스 극장의 성행
6. 효율적 배급망 구축,
7. 관객 라이프스타이의 변화
Ⅳ. 한국영화산업의 발전전략
1. 수출확대 방안,
2. 부과판권의 개발
3. 인프라의 구축
4. 소재의 다양화
본문내용
2. 해외 영화산업 동향
◆ 미국: 세계영화 시장의 80%
자국 시장규모만 세계영화시장의 절반 차지
◆ 일본: 일본영화의 자국시장 점유율 20~40% 유지
영화제작 편수 계속 감소, 극장수입도 10년째 감소
◆ 프랑스: 멀티플렉스 확산으로 시장회복
인당관람횟수 증가추세:2.35회(96년)-> 2.9회(2000년)
◆ 중국: 관객수 급감으로 위축
이유-> 영화내용이 사회변화나 인식변화에 부응하지 못함
1. 한국영화의 시대구분
- 60년대 성공 이후 오랜 침체기를 거쳐 한국영화는 새로운 부흥기를 맞음
- 한국영화는 시대별 특징 5단계
① 초창기(영화비지니스의 태동기): 60년대 이전
② 전성기(초기 르네상스기): 60년대 “멜로물”강세
③ 침체기(사업화 이전): 70년대~80년대중반
- TV의 급속한 보급으로 영화관객 감소
④ 역량축적기(한국영화의 산업화시기): 80년후반~90녀대후반
- 헐리우드 영화의 강세로 국내 영화업계는 상대적으로 침체
⑤ 재도약기(신 르네상스기): 99년 이후
- 99년 『쉬리』이후, 2000년 『JSA』, 2001년 『친구』로 이어지는 대박 행진
- 새로운 영화비즈니스이 정착되어 한국영화 흥행작이 속출
1. 우수한 인력 유입
- 90년대 대기업이 경쟁적으로 영상, 음반분야로 진출하면서 대기업출신
인력들도 영화계에 한 축을 형성
· 삼성(영화), 현대(방송), 대우(비디오) 등 대기업이 진출
- 최근에는 외국에서 전문적으로 교육을 받은 해외유학파들도 합류
- 다양한 전문인력의 영입으로 한국 영화에 비즈니스마인드가 급속 확산
- 성공적인 세대교체의 진행
·『쉬리』의 강제규, 『JSA』의 박찬욱, 『친구』의 곽경택 감독 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