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판소리의 전반적 성격
- 최초 등록일
- 2003.05.15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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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소리의 전반적인 성격만 요약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판소리의 전반적 성격
춘향전의 판소리적 성격
판소리의 사회의식
본문내용
판소리는 조선후기에 생겨났다. 판소리가 문헌에 나타난 것은 1754년. 영조 30년에 된 만화본(晩華本)「춘향가」이다.(한시로 번역해 놓은 것임) 판소리의 기원은 여러 의견이 있지만 서사무가 기원설이 가장 타당하게 생각되어진다. 그러나 서사무가와 판소리는 동질적인 것만은 아니다. 서사무가는 고대 영웅의 서사시의 뒤를 이은 것으로 무속의 세계관을 기반으로 전승되고 창작되는 한계를 지니지만, 판소리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나타내는 새로운 서사시이다. ex)「배뱅이굿」
처음의 판소리는 「배뱅이굿」에서와 같이 단순하고 조잡했으나 노력결과 내용과 표현이 더욱 풍부하고 발랄해졌다.
3.판소리의 내력
판소리는 조선후기에 생겨났다. 판소리가 문헌에 나타난 것은 1754년. 영조 30년에 된 만화본(晩華本)「춘향가」이다.(한시로 번역해 놓은 것임) 판소리의 기원은 여러 의견이 있지만 서사무가 기원설이 가장 타당하게 생각되어진다. 그러나 서사무가와 판소리는 동질적인 것만은 아니다. 서사무가는 고대 영웅의 서사시의 뒤를 이은 것으로 무속의 세계관을 기반으로 전승되고 창작되는 한계를 지니지만, 판소리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나타내는 새로운 서사시이다. ex)「배뱅이굿」
처음의 판소리는 「배뱅이굿」에서와 같이 단순하고 조잡했으나 노력결과 내용과 표현이 더욱 풍부하고 발랄해졌다.
→「수궁가」나 「흥부가」는 조선후기 사회상을 실감 있게 반영하는 작품으로 표면의 교훈적 주제와 다른 이면적 주제를 갖추었다.
→「심청가」「춘향가」「변강쇠가」-다양한 설화적 소재를 판소리의 작품적 질서에 맞도록 조직 화했다.
→「적벽가」-소설의 일부를 판소리로 개작
*광대의 활동중심으로 살펴보면 판소리를 세 시기로 나눌 수 있다.
참고 자료
한국문학통사: 고전문학 공부하는데 필수-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