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자이나교
- 최초 등록일
- 2003.05.14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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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자이나 학파
Ⅱ. 자이나교도에 관하여
1) 정 의
2) 자이나교의 역사적 맥락
Ⅲ. 바르다마나
1) 바르다마나의 생애
2) 공의파와 백의파의 분열
Ⅳ. 다른 철학파와의 관계
1) 불교와의 관계
2) 상키야 및 우파니샤드 철학과의 관계
Ⅴ. 자이나교 논리학의 가치
1) 자이나교 지식론에 대한 비판
Ⅵ. 형 이 상 학
1) 실체와 속성
2) 영혼과 비영혼
Ⅶ. 윤 리
1) 금욕적 윤리
2) 자이나교 윤리와 불교 윤리
3) 카스트 제도
Ⅷ. 유신론에 대한 입장
Ⅸ. 열 반
Ⅹ. 자이나교의 결론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자이나 학파
자이나교의 기원은 선사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들의 믿음은 24명의 타르 탕카라들(Tirthankaras:해탈한 포교자)을 통해 전수되었다. 그 가운데 마지막 사람이 가우타마 붓다와 동시대인이었던 바르다마나이다. 자이나 학파는 지각만의 지식이 유일하고 타당한 근원이라는 차르바카의 견해를 거부한다. 그들은 만일 때때로 잘 못으로 입증된다는 이유만으로 추론이나 다른 사람의 언어적 증언을 통한 지식의 획득의 가능성을 거부한다면 지각의 타당성에 대해서도 의심해야 한다고 말한다. 지각조차도 때때로 착각으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자이나 학파는 타당한 지식의 근원으로 지각과 더불어 추론과 언어적 검증을 인 정한다. 추론은 정확한 논리적 법칙을 따를 때 타당한 지식을 낳는다. 또한 자이나 학파는 특정한 정신적 문제에 대한 올바른 지식은 진지한 해탈자의 가르침과 같은 권위로부터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제한적인 감각적 지각이나 이성적 추론은 그와 같은 정신적 문제를 드러낼 수 없다. 이러한 세 가지 종류의 지식을 근거로 하여 자이나 학파는 우주에 대한 견해를 형성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