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철학 그리고 미학에 관한 인식론 고찰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13.12.05
- 최종 저작일
- 2013.10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300원91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번 과제는 예술 철학 또는 미학 과 인식론에 대해서 알아보고 거기에 대한 내 생각을 적는 방식으로 작성하였다. 먼저 예술철학 또는 미학에 대해서 알아보자. 미적가치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아늑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 미적 가치는 의무도 아니고 강요도 아니다. 내가 어떤 옷을 입든 어떤 것을 표현하든 이것은 자유영역에 속하는 것이다. 즉 예술 세계는 자유롭다. 이러한 미적 가치에 대해서 철학자들은 각기 다르게 표현하였다. 플라톤에 의하면 미의 이데아는 볼 수도 들을 수도 없는 감각세계를 초월해 있으며 진리인 것은 선한 동시에 아름다운 것이라고 하였다. 그런데 칸트 하르트만 등은 진 선 미가 독립적인 것이라고 표현 하였다. 예술이 진리나 선행을 제시할 수 있지만, 그것이 본질이거나 필수적인 조건은 아니다. 다음으로 예술 개념의 변천을 보자. 예술 개념의 변천사를 보도록 하자. 먼저 칸트의 예술 개념을 보자. 칸트는 학문이 단순한 앎이라면 예술은 앎을 실제로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하였다. 즉 자신이 알고 있는 어떤 것을 제대로 진정으로 표현 할 수 있을 때 그것이 예술인 것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이러한 예술은 18세기 이후에 형성된 것이다. 고대 그리스, 중세에서는 시, 작곡, 회화나 조각은 예술에 포함 되지 못하였다. 18세기에 이르러 비로소 이러한 것이 예술로 인정되었다. 즉 고대에는 예술이 어떤 생각을 실현시키려고 특수한 수단과 합리적 인식을 활용하는 것이었지만, 18세기 이후에는 지각 있는 존재자가 작품을 통해 만든 모든 미의 제조품이라는 뜻을 지니게 되었다. 예술의 본질에 관해서는 모방을 통해 혹은 변형적으로 모방되었다는 의미의 모방설과 특정한 매체와 수단을 통해 걸러진 내면적 감정의 표현이라는 표현설과 겉표면의 형태와 구조가 가진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형식주의가 있다. 20세기에는 예술에 대해 정해진 본질이 없이 표현하는 것이 나타난다. 다음 예술 작품의 구조를 보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