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정척사운동
- 최초 등록일
- 2013.12.05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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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위정척사사상의 형성
2.위정척사사상의 전개와 논리
3.위정척사운동의 특징과 영향
4.위정척사운동의 의의와 자주운동의 한계
본문내용
1.위정척사사상의 형성
조선 후기의 성리학을 기반으로 한 서학의 전래와 서구열강의 침략에 대해서 우리나라의 위기의식을 조정하려는 의미에서 위정척사는 정도와 정학을 지키고 이단과 사학을 물리치는 개념을 바탕으로 한 말이다. 이항로, 기정진에 의해서 생겨났으며 김평묵 유중교 이진상 최익현 유인석이 계승을 하였다고한다. 물론 성리학을 정학으로 여기면 서거 그 밖의 학문도 공부함으로 사학과 이단을 배척하는 위정척사들의 논리적인 것은 성리학이 나오고부터 시작이 되었음으로 자기 나라 외의 학문은 즉 서양의 학문들은 오랑캐가 가지고 온 것이라고 지칭되어져버렸다. 그래서인지 중국의 송나라에 맹자와 정자 주자로 이어지는 정통성을 강조를 하였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조선에서는 성리학만이 조선을 이끌어갈 수 있는 유일한 학문이라고 주장을 한 것이다. 위정척사는 성리학적인 지배체제를 유지하기위해 논리를 쓰기도 하고 또 도교 불교 양명학의 전래로 전통적인 가치의 질서에 대한 혼란의 대해 위기의식이 점점 고조되어졌으며 척사의 논리가 강하게 지배하였는데, 위정적사사상이 반침략 적이고 반외세의 정치사상으로는 본격적으로 형성이 된 것은 1880년대로부터 거슬러 올라간다. 이시기에 일어난 아편전쟁에서 청나라가 영국에 패한 뒤에 우리나라에 이양선이 출몰하면서 통상에 대한 압박이 가해지면서 서양의 위협적인 것은 우리나라의 사상과 문화의 차원을 넘어서 직접적인 국권을 행사하며 협박을 주는 것과 다름이 없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인지 1871년에 미국의 함대가 강화도를 점령하고 약탈을 하면서 병인양요와 신미양요를 겪으며 외세의 위협이 점점 극대화되어갔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위정척사 자들은 성리학을 중요시한 보수학자인 유학자들과 함께 조성이 되어졌다. 그래서 그들은 도합을 하여 상소운동을 벌이고 그 이후에는 충의와 근왕을 내세운 의병운동까지 벌이게 된 것이다. 위정척사운동을 주도로한 사람들은 서학이라는 것에 대해 너무나 보수적이고 고정적인 관념이 머릿속에 있으면서 우리나라에 전래되어진 성리학만이 조선이 발전되는 유일한 길이라고 믿어왔기 때문에 다른 나라에 대해서 좋지 않은 영향도 있었을 것이고 그것이 도발이 되어 나타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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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