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성동이론

최초 등록일
2013.11.27
최종 저작일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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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물성동이론의 시작

2. 인물성동이론의 전개
1) 한원진, 性은 氣에 내재된 理
2) 이간, “사람과 物의 性 또한 나의 性”
3) 한원진, “심은 곧 기질이다”
4) 이간, “심의 본체는 선하다”

3. 인물성동이론의 결과

본문내용

인물성동이론의 시작
17세기 기호 지역의 학계와 정계를 주도했던 송시열은 당쟁의 소용돌이에서 끝내 헤어나지 못하고, 1689년 6월 8일 오전에 전라도 정읍에서 사약을 받고 생을 마감하였다. 그의 수제자 권상하는 기호학계의 정통을 이은 학자가 되었으며, 충청도 청풍 황강에서 제자를 양성하고 저술에 열중하였다. 그의 많은 제자 중에서도 이른바 ‘강문팔학사’(江門八學士)라고 부르는 이들이 유명하였다. 특히, ‘강문팔학사’ 중에서도 이간과 한원진이 가장 뛰어났다. 그런데 당시 기호학계에서는 송시열, 권상하, 한원진으로 이어지는 학통과는 달리 김창협의 학통을 계승하는 일군의 학자들이 있었다.

<중 략>

理와 氣의 묘합 구조로 性을 말하는 한, 心의 본체상에서도 맑고 흐리고 착하고 악함이 없을 수 없다는 것이다.
4) 이간, “심의 본체는 선하다”
반면 이간은 본연지성의 순수한 선을 주장하며, 아직 발하기 전에는 性의 상대적 선악이란 있을 수 없다고 이야기한다. 사람과 사람이 모두 본연지성의 순선을 받음으로서 같고, 나아가 物도 그 본체론적인 性에 있어서는 사람과 같다고 한다.
주희는 ‘心은 곧 氣’나 ‘心은 곧 기질’이라 말하지 않고 ‘氣의 정상’이라고 말하였다. 여기서 정상精爽이란, 순수하고 한결같아 잡됨이 없으며, 비어 있고 밝아 맑게 통한다는 의미이다. 낙론에서는 이러한 주희의 말을 근거로 들며, 심의 본체가 선하다는 것을 주장한다.
한원진은 주희의 ‘心은 氣의 정상이다’라는 뜻을 제쳐 두고, 신설을 세워 “心은 곧 기질이다”라고 하였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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