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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인훈의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 감상문_왜 최인훈은 그들을 춤추게 하는가

*석*
최초 등록일
2013.11.26
최종 저작일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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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없음

본문내용

작년에 전역한 나는 복학생이라는 패기를 가득 품은 채로 정재림 교수님의 「현대작가론」을 청강했다. 고백하자면 나는 현대문학에 관해서는 문외한이었다. 여타의 우수한 학생들은 ‘누구의 작품은 이런 게 있지’ 혹은 ‘이 작품에선 이것을 느낄 수 있었어’라고 술술 얘기하는 것을 보자면 ‘이곳은 어디인가’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최인훈의 경우에도 내가 접한 바 있는 것은 익히 교과서나 참고서 등에서 나오는 「광장」 뿐이었다. 그런 내게 이 작품은 두 번째로 읽는 그의 작품이자 첫 번째 희곡이다.
처음 이 작품을 마주하며 나는 불편함과 답답함 그리고 공포에 가까운 감정을 느꼈다.
무대에서 상연되는 것을 보지도 못했지만 ‘핏빛 조명’과 ‘인형’등의 무대 장치와 확성기를 통해 말하는 아이의 ‘못참겠다!’, ‘엄마!’와 같은 대사 그리고 극 전반에 걸쳐 최인훈이 몇 번이나 명시한 느린 움직임이나 남편의 말더듬는 대사의 경우는 그 이를 극대화하고 있었다. 이 느림은 시골 정경의 고즈넉함이나 한적함이 아니라 폭풍 전야의 고요함, 무엇인가가 깨져나갈 것이라는 무언의 암시였다. 전반부와 중반부를 거쳐 이어져온 이 암시는 폭발하듯이 후반부에 터져 나온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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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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