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차드 마이어 스미스하우스 그외 작품 사례 조사
- 최초 등록일
- 2013.11.21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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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건축가의 건축철학
2. 스미스 하우스
3. 건물에 사용된 재료
4. 재료선택의 의도
5. 건축에의 구현
6. 리차드 마이어 건축물의 공통점
7. 다른 작품
Ⅲ. 결론
본문내용
리차드마이어 연혁
1934년 미국 뉴저지 네와르크 출생
1957년 코넬 대학 건축학사
1959년 뉴욕, 데이비스, 브로디, 위스키 근무
1960년 뉴욕 S.O.M 근무
1961~ 1963년 뉴욕, 마르셀 브로이어와 작업
1963~ 1966년 쿠퍼유니온 건축과 보조강사
1964년 시라쿠스대학 객원비평가
1965년 프랫인스티튜트 객원 비평가
1966~ 1969년 쿠퍼 유니온 건축과 조교수
1975년 예일대학 건축가 월리엄 헨리 비숍 객원 교수
1977년 하버드 대학 건축과 객원 교수
1980년 하버드 대학 건축가 엘리어트 노이 객원
1984년 프리커츠 건축상 수상
1987년 UCLA 건축 및 도시계획가 엘리어트노이 객원
1988년 UCLA 건축과 객원 교수
1997년 ALA 금메달 수상
<중 략>
둘째, “집 밖의 집” 개념이다. “집 속의 집” 표현과 구별해보자면, 우선 “집 속의 집”은 시선이 외부공간에서 내부공간으로 향한다.
바깥에서 유리창을 통해 실내를 바라보았을 때 건물 뒤편에 보이는 벽체로 둘러싸여진 사적인 공간을 볼 수 있다.
그 사적인 공간을 하나의 집으로 생각하여 “집 속의 집” 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였다.
이와 다르게 “집 밖의 집”은 시선이 실내공간에서 외부공간으로 향한다. 외부를 바라 볼 때 중간에 거치게 되는 유리면을 통하여 실내 공간이 비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런 비쳐진 모습이 외부공간과 어우러져서 마치 집 밖에 또 다른 집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하여 “집 밖의집” 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였다.
유리를 주로 사용하는 마이어의 건축물에는 모두 “집밖의 집”의 개념이 함유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