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가곡과 시조의 음악사적 전개

*성*
최초 등록일
2003.04.27
최종 저작일
2003.04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OX 이벤트

소개글

잘 받아 보세여~~

목차

Ⅰ. 머리말

Ⅱ. 가곡의 발생과 음악사적 전개
Ⅲ. 시조의 발생과 음악사적 전개
Ⅳ. 가곡과 시조의 파생곡

Ⅴ. 맺는말: 가곡과 시조의 음악사적 의의

본문내용

가곡과 시조는 같은 시조시를 가사(노랫말)로 삼는 음악이다. 또한 그 발생과 발전 시기도 조선 후기 이후이다. 또한 이 두 장르의 음악은 12가사와 함께 소위 정가라 불린다. 가곡은 18∼9세기에 크게 발전하였으며, 시조는 19∼20세기에 크게 성장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곡은 오늘날 극소수 전문가집단에 의하여 보존·전승되고 있으며, 시조 애호가의 수효도 점차로 감소되는 추세에 있다.
이 글에서는 조선 후기 한국 전통음악의 중요한 부분을 형성하였던 가곡과 시조의 발생과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이러한 사실들이 지니는 음악사적 의의를 찾아보고자 한다.
그 동안 가곡에 관한 학술적 연구의 양은 많이 축적된 셈이나, 시조에 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았다. 이 글에서는 선행연구의 업적을 대부분 수용하면서, 부분적으로 필자의 견해를 제시하고자 하는데, 이 글의 성격상 새로운 사실의 발견이나 논증보다는 가곡과 시조의 음악사적 의의에 대한 토론의 논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중대엽이 처음 보이는 악보는 {양금신보}(1610년)이다. 이 악보에는 평조·평조계면조·우조·우조계면조의 네 가지 악조로 된 중대엽 악보가 수록되었는데, <평조중대엽>은 두 곡이 실려 있다. 노랫말은 <평조중대엽> 두 곡에만 붙어 있는데, {금합자보}의 <평조만대엽>에 붙었던 "오리......"와 정몽주의 <단심가>가 그것이다. 이와 같이 노랫말과 가락을 달리하는 두 가지의 노래가 이미 {양금신보}에 보이고 있음은 매우 주목된다. 즉 전자에 비하여 후자는 노래의 앞부분을 높은 소리로 노래하는데, 이 점은 후대의 삼삭대엽이나 두거를 연상케 한다. 두 가지 노랫말은 <자료 3>과 같이 다섯 부분[오지]으로 구분되고 있어 후대의 가곡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
*성*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시조와가 리포트 - 가곡창, 시조창, 가창 비교 5페이지
    문장을 가곡과 시조와 비슷한 발성으로 노래하는 음악이다. 오늘날에는 12작품이 ... 필요가 있다. 시조로 통칭되는 가창 텍스트들은 얹어 부르는 음악 형식이 ... 가곡창과 시조창의 두가지이기 때문에 문학인 측면에서도 가곡창과 시조
  • 한글파일 전문 가객의 기여 1페이지
    . 전문가객은 시조를 전문인 활동영역으로 삼았다. 천민인 악공·재인·광대 ... 않았으나, 가곡을 부르는 음악활동으로 보람을 얻고, 생계의 보탬을 얻었다 ... . 가곡에 비해서 격이 낮은 시조창이 더 행세하게 되어 가창가, 잡가 판
  • 한글파일 가곡, 시조와 비교 3페이지
    -1. 가곡 : 시조시를 가로 하여 관현악 반주에 맞추어 부르는 우리 ... 나라 전통 음악가곡 ‘동창이 밝았느냐’는 가곡 중 처음 부르는 곡 ... , 예술 가치가 높다. 시 조 가 곡 내 용 조선 시대 후기에 발생한 음악
  • 한글파일 시조에 관하여 7페이지
    한다는 주장이다. 음악으로서의 노래말을 가곡으로 부르느냐 시조로 부르느냐에 ... 주 향유계층은 서민이고, 시조의 향유계층은 주로 대부라는 점이 다소 ... 이고, 보다 인 파격미를 지닌다. 종래에는 대부 시조에서 탈피한
  • 한글파일 시조에 나타난 탈중세 경향 8페이지
    지향이 음악성보다는 시 노랫말에 치우쳐 있음을 보여준다. 즉 대부들의 ... 세기 이후에는 가곡창은 보다 전문음악성을 띠고 특수 예인층의 전유 ... 시조에 나타난 탈중세 경향 -애정시조류를 중심으로- 1. 문제 제기
  • 한글파일 감성국악체험 국악 요점정리 레포트 6페이지
    : 정가의 창법에 민속악인 창법(ex)서도소리)을 혼용한다. 가곡과 시조는 한 ... 악, 군례악 민간음악 성악곡 가곡, 가, 시조 기악곡 풍류음악 (ex)영산 ... 기 (중국의 의식음악) : 특종, 특경, 편종, 편경, 금, 슬, 지,
  • 파워포인트파일 조선 후기의 음악사 ppt 10페이지
    조선후기 음악사 조선후기 조선후기는 임진왜란이 끝난 1598 년부터 ... 입니다 . 가곡 정가 중에서도 가장 빼어난 노래로 예술성뿐만 아니라 음악 구성 ... 악과 고취악 , 삼현 육각에 의한 음악용되고 , 가곡 , 가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문학] 가곡과 시조의 음악사적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