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시문학에 관한 고찰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13.11.07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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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묵시 문학
a. 묵시 문학의 기본구조
b. 묵시 문학의 저작물
c. 묵시 문학의 기원
d. 묵시 문학의 특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수많은 흥망성쇠, 전쟁, 재난들로 점철되어 있는 역사의 과정 속에서 유대교도들은 언제 하나님이 그의 약속들을 실현시킬 것인가 하는 질문을 점점 더 긴박한 물음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구원의 약속은 고통과 비애로 가득 차 있는 현재와 상당히 날카롭게 대립되어 있기 때문에 경건한 사람들은 역사 속에서 희망을 보려고 하지 않고 모든 것이 변화 되어야 하는 미래에 그들의 희망을 두고 있었다. 이처럼 불투명하고 암울한 이 시기 종말을 향한 희망을 묵시 문학으로 표현 했다. 신약성서 시대 유대교 안에 있었던 종교 운동과 정신적 조류에서 묵시 문학의 기원과 기본구조와 그 특징은 무엇이며, 묵시 문학의 저작물이 어떤 것인지 살펴보고 알아보기로 한다.
<중 략>
일반 예언자들과 묵시 문학의 저자들 사이에는 약간씩 차이가 있다. 예언자들은 보통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라고 시작하는 반면에 묵시 문학의 저자들은 전사를 통하여 계시를 받은 것으로 기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예언자들은 대개 현재의 잘못을 지적하고 회개를 촉구했지만 묵시 문학의 저자들은 미래의 승리와 종말이 임박함을 강조하고 소망을 갖게 하는 글을 썼다.
이들은 때가 차면 기름 부음을 받은 다윗의 자손이 강림하게 될 것이며 악은 심판을 받고 의인들은 나라를 차지하게 될 것을 강조하였다. 일반 예언자들이 말하는 하나님의 나라, 혹은 여호와의 날은 대개 다윗의 자손 가운데서 다윗과 같은 메시야가 기름부음을 받을 것이며, 그 메시야로 말미암아 역사 가운데서 다윗의 왕국과 같은 나라가 구체화될 것으로 예언을 하였다. 그러나 묵시 문학에서 보이는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이 친히 강림하시는 초역사적인 하나님의 나라를 강조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