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국제자유도시와 효율적인 제주도의 외자유치전략

*영*
최초 등록일
2003.04.10
최종 저작일
2003.04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소개글

정성껏 자료를 참고하여 요약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급변하는 동아시아 정세
2. 준국가로서의 제주
3. 국제 인프라 구축
4. 외국인 투자의 필요성
5. 외자유치 확대를 위한 과제
6. 적극적인 투자자 상대 전략적 마케팅 방안

【결론】

본문내용

21세기 세계 경제의 중심축으로 부상하고 있는 동아시아의 거대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동아시아의 각국이 국가 발전전략 차원에서 치열한 무한경쟁을 벌이고 있다. 제주도를 비롯해 일본의 오키나와, 중국의 푸둥과 하이난성,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의 라부안 등이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적 거점으로서 새롭게 디자인되고 있다. 이들 국가와 지역은 저마다 동아시아 금융, 정보, 물류, 관광의 거점이자 관문임을 자처하며 자신들만의 장점을 내세워 세계의 자본과 기업에 손짓을 하고 있다.
제주도는 이들 국가와 지역이 오래 전부터 21세기 무한경쟁 시대에 대비해 그 준비과정을 착실히 밟고는 이제 자신의 색깔로 본격적인 경쟁에 나서려는 때에 ‘금융, 물류, 정보통신, 관광을 아우르는 복합형 국제자유도시’의 깃발을 올렸다. 이를 위해 정부와 제주도는 국제자유도시 특례법과 추진기본계획 등 법과 제도를 마련하는 데 집중하고 있으나 정부 부처 간, 여․야 간, 도민 간에 공감대와 의견 조율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국제자유도시로서 제주도의 앞날을 불안케 하고 있는 실정이다. 21세기 세계의 중심 시장으로 부각되는 동아시아 내에서 총성 없는 무한 경쟁의 전쟁터에 뛰어든 동아시아의 각국과 지역에 비해 조금도 뒤질 것 없는 제주도가 살아남기 위한 지혜와 방법을 치밀하게 준비해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드디어 2002년 4월 1일 도민들의 오랜 찬반의 진통을 거쳐 기대 반 불안 반 상태에서 제주는 국제자유도시시대로 진입하였다. 정부가 2011년까지 홍콩과 싱가포르 수준의 특화된 국제자유도시로 제주를 성장시켜 동아시아의 관광과 물류 금융 중심으로 나간다는 의욕적인 목표를 제시했다. 이에 대해 뉴욕타임스 등 외신은 과연 제주가 가장 소중한 자연자원을 보존하면서 국제자유도시로 나아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느냐 하는 의구심을 보였다면 국내의 신문들은 그러한 목표를 이루어낼 만큼의 제주도가 외국자본의 유치에 성공할 수 있느냐에 대한 문제를 제기 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2)

*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국제경영학] 국제자유도시와 효율적인 제주도의 외자유치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