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영화사
- 최초 등록일
- 2003.04.09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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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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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그리피스 이후, 미국 영화
표현주의 - 초현실주의
네오 리얼리즘 - 프리시네마
누벨 바그 - 뉴 저먼 시네마
아시아 영화
현대 작가 영화
본문내용
그리피스 이후, 미국에서 영화는 제작자의 입장에서 안정된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지극히 상업적인 매체였다. 이러한 영화적 접근은 영화사 초기에 여러 가지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집중하도록 부추겼고,이 시기(1930-40년대)에 구축된 다양한 장르의 개발, 스타 시스템, 거대 스튜디오 시스템은 아직까지도 유효하며 어쩌면 전 세계적으로 유효한 것일지도 모른다.
1930년대 대공황기, 다른 산업들은 붕괴되었지만 할리우드 영화는 침체에 빠진 미국인들에게 현실로부터의 일시적인 탈출과 오락을 제공하며 성장하였다. 제작, 배급, 흥행을 총괄하는 독점적 스튜디오 시스템을 운영하는 각 메이저 회사들은, 특정한 종류의 영화(장르영화)를 전문화하고, 장르에 따라 독특한 양식을 개발하였다.
미국적 낙천주의를 바탕으로 한 오락 위주의 작품을 생산해오던 1940년대 미국 영화는 대체로 1930년대의 연장선상에 있었지만, 소수의 미학적 도약도 있었다. 것시민 케인겄과 필름 느와르가 등장한 것도 40년대이다. 그리고 2차 대전과 냉전의 시기는 미국 영화가 전쟁으로 황폐화된 유럽에 영향력을 확장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하지만 미국의 이 시기는 또한 억눌린 불안과 편집증의 시대이기도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