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의 사와 과거제도
- 최초 등록일
- 2003.03.22
- 최종 저작일
- 20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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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본문
1. 송대의 과거제도
(1) 송대 과거제도의 일반적인 특징
(2) 북송의 과거제도
(3) 남송의 과거제도
(4) 과거성적의 지역분포와 과거문화
2. 송 이후의 과거제도
3. 사대부
(1) 사대부의 개념
(2) 사대부의 확산
(3) 사대부의 활동
맺음말
본문내용
전근대 중국에서는 지식인과 교양인이 문화의 담당자로서만이 아니라 사회 전반에 대한 책임자로서 자부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중국 특유의 지배층을 범주화하고자 할 때, 선진 문헌에서부터 주로 관료를 가리키면서도 사회적 지위와 명성을 가진 지식인·교양인 역시 포괄하는 의미를 지닌 '사대부(士大夫)'란 말이 유용한 개념으로 생각되어 왔다. 그러므로 국가로 대표되는 정치권력과 일정한 거리를 가지면서도 사회적인 지배력을 행사했던 교양있는 귀족을 '사대부'라 일컫고, 정치권력·혈연이나 재산에 직접 근거하지 않으면서도 지역사회에서 지배적인 역할을 한 이들을 따로 '사대부'로 부르는 것 등은 이러한 생각에 바탕하고 있다.
그런데 지식과 교양을 중시하고, 이에 의거하여 관료를 선발한다는 이상이 보다 철저한
제도적 보장을 받게 되는 데에는 과거제도의 정착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과거는 관료의
자격요건을 지식과 교양에서 찾았고 이후 국가권력의 후원 아래에서 지식과 교양을 갖춘 많
은 관료와 또 훨씬 더 많은 관료 지원자들이 생겨나 당시 지배층의 중추를 형성하게 된 것
이다.
참고 자료
·신채식,『동양사개론』, 삼영사, 1993.
·양종국, 『송대 사대부사회 연구』, 삼지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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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길중, 『중국문화와 과거제도』, 중문, 1994.
·패총무수, 『중국사』, 홍익사,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