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 사이 'ㅅ'의 기능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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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 학기 걸려 여러 자료를 읽어 보고 정리한 것입니다. 문법연구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서 론
1.1 연구 대상과 목적
1.2 선행연구 검토
1.2.1 음운론적 측면
1.2.2 문법론적 측면
2. 사이시옷의 기능
2.1 음운론적 기능
2.2 통사·의미론적 기능
3. 결 론

본문내용

현행 '한글 맞춤법'에는 사이시옷의 기능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지만, 그 정확한 기능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일고 있다. 사이시옷을 다루다 보면 크게 두 가지 문제에 접하게 된다. 첫째는 '사이소리 현상'과 사이'ㅅ'의 명칭에 관한 문제이고, 둘째는 사이 'ㅅ' 기능 문제이다. 현행 학교 문법에서는 '사이소리 현상'을 다루면서 음운·문법·의미를 포괄하여 다루고 있다.
사이'ㅅ'과 관련된 앞선 논의에는 대부분 정동유와 유희의 주장을 따르고 있는데, 전자는 사이'ㅅ'을 影音현상으로서 음운론적 측면에서의 논의이며, 후자는 '의(之)'의 기능을 지닌 형태표지로 문법론적 측면의 논의이다. 이 두 논의를 바탕으로 후대의 학자들은 크게 양분되어 논의되어 왔다. 이 논문에서는 기존의 사이'ㅅ'에 대한 선행 논의를 바탕으로 사이'ㅅ'의 기능을 고찰해 보고자한다.

1.2.1 음운론적 측면
음운론적 측면에서의 사이'ㅅ'은 형태표지 'ㅅ'이 실현됨으로써 음운의 변화를 초래하는 것이다.
이러한 선행연구로서 '유성음화 방지, 절음현상, 된소리화 현상' 등이 있다.
첫째, 유성음화 방지를 논의한 최현배(1983 : 682)는 사이'ㅅ'의 기능을 "그 앞의 소리가 흐린 소리이기 때문에 그 뒷말의 첫소리가 흐려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속가지 'ㅅ'을 그 사이에 두는 것이다."라고 하여 사이시옷의 기능을 유성음화 방지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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