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영론적 관점

*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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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10.25
최종 저작일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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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반영론적 관점
2.1. 모방
2.2. 반영론 관련 문예사조 및 비평
2.2.1. 사실주의(리얼리즘)과 자연주의
2.2.2. 사회·문화적 비평

본문내용

1. 서론
에이브럼즈가 말하는 표현론, 존재론, 효용론, 반영론은 여러 가지 문학론들을 망라한 포괄적 문학론이다. 네 관점을 완벽하게 구분할 수 없지만 일반적으로 표현론은 창작주체인 작가의 개인적 혹은 집단적 의식을 중시하고, 존재론은 텍스트의 형태 및 양식에 치중하며 효용론은 수용자의 개인적 역사적 변인을 검토한다. 본고에서 다룰 반영론 역시 현실과 작품을 연결하는 속성상 존재나 효용의 분야와 깊이 결부되어 있지만 굳이 따진다면 현실의 문제에 더 큰 관심을 가진다.
반영론이란 문학작품을 인간과 자연, 사물과 인간, 인간과 우주와의 관계 속에서 문학작품을 해명하려는 이론이다.

<중 략>

사회·문화적 비평은 문학과 사회의 관계에 깊은 관심을 갖는 비평 방법론이다. 문학·사회학자들은 일반적인 문학과 사회의 관련양상에 대한 고찰과 관심을 두고 비평 활동을 하는 것은 바로 그 때문이다. 이런 사회·문화적 비평가 혹은 문학, 사회학자들은, 문학 작품이란 그것이 산출된 당시의 시대적 환경에 의해 그 작품이 드러내 보이는 내용, 가치관, 형식까지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며 작품을 다룬다.
오늘날 사회·문화적 비평의 직접적 출발은 마르크스와 엥겔스 문예관에서 비롯되었다. 마르크스가 『정치경제학 서문』(1859)에서 제시한 상부구조설은 사회·문화적 비평의 이론적 거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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