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윤리] 공동체 운동(경제)
- 최초 등록일
- 2003.03.12
- 최종 저작일
- 20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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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Ⅰ . 공동체의 성서적 근거와 역사
제 1 장. 메시아적 신앙 공동체의 태동
제 2 장. 역사적 공동체의 모델들
Ⅱ . 현대의 신앙 공동체
제 1 장. 기독교적 경제윤리에 근거한 공동체 운동 및 사상
제 2 장. 기독교적 경제윤리의 현대적 공동체 적용
Ⅲ . 신앙 공동체 사상의 문제
제 1 장. 구약의 희년 사상과 한계
제 2 장. 후터 형제단의 공동체 사상과 한계
제 3 장. 헨리의 토지 사상과 한계
Ⅳ . 헨리 죠지 사상의 실현을 위한 대안 제시
제 1 장. 희년 사상의 선포
제 2 장. 교회로서의 사명 실천
결 론
도서목록
본문내용
Ⅳ 헨리 죠지의 사상의 국내 실현화를 위한 대안
1.희년 사상의 선포
이스라엘이 추구한 사회는 자유, 평등, 평화, 정의가 구현되는 사회였다. 판관시대에 이러한 자유와 평등의 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하여 이스라엘 민족은 많은 노력을 하였다. 이러한 노력들 가운데 하나가 희년사상이다. 희년법의 기초는 안식년 법이고 희년법은 성결법전에 들어 있다. 희년은 속죄일 선포로 시작한다. 속죄는 참회를 전제한다. 참회, 회개 없이는 속죄가 있을 수 없다.(레23:27-32) 희년에 이루어져야 할 일들은 백성들의 참 뉘우침과 잘못을 고치려는 겸손한 마음이 없이는 이루어 질 수 없는 것이다. 후터 형제단이 한정적으로나마 성장할 수 있었던 것과 초대 교회 공동체가 사랑의 공동체를 이룰 수 있었던 것은 먼저 개인의 회개에 따른 그리스도에 대한 완전한 헌신과 복종으로 출발되었다. 한국사회에 희년사상에 근거한 토지 가치세가 정착되려면 우선적으로 교회를 중심으로한 희년 사상이 선포되어져야 하며 그 선포는 참 회개를 동반해야 하는 것이다.
2. 교회의 적극적인 참여와 교육
소유 공동체는 제도의 차원에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그대로 적용될 수는 없지만 그 제도의 뿌리에 있는 하나님의 소유권을 인정하는 원칙은 오늘날에도 변함없는 진리여야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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