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GL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3.02.17
- 최종 저작일
- 20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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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OpenGL
■ OpenGL의 특징
■ OpenGL의 아키텍쳐
■ OpenGL에 기반한 상위 라이브러리들
■ Open GL Feature
■ Open GL 그래픽 가속 보드에 대한 오해
본문내용
OpenGL
멋진 레고 모형을 보고 있노라면 정말 작품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가까이 가서 레고 조각들이 각기 모양과 역할을 가지고 그 모형을 만들고 있는 것을 보면 이것들이 더 이상 단순한 조각만은 아님을 알게 된다. 원하는 모형을 손쉽게 정확하게 그리고 빠르게 만들 수 있도록 배려한 레고 조각은 '진정한 작품'을 만들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라고 해도 무리는 아닌 듯싶다.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때 바로 그 레고 조각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 그것이 OpenGL이다. 지금부터 OpenGL의 특징, 아키텍쳐 그리고 관련 라이브러리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OpenGL의 특징
첫째, OpenGL은 글자 그대로 개방형 그래픽 라이브러리(Open Graphic Library)이다. 초기에 SGI만의 그래픽 라이브러리이었던 IRIS GL은 1992년 OpenGL로 발전하면서 개발자들에게 개발기간 및 비용을 줄일 수 토대가 되었다.
한편 하드웨어의 신기술을 OpenGL 아래로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함으로써 개발자는 기존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하드웨어의 성능향상을 얻을 수 있다.
둘째, OpenGL은 업계 표준으로 인정받고 있다. 현재 SGI를 비롯하여 Microsoft, IBM, HP, Intel, Compaq 등이 참여하는 OpenGL ARB(Architecture Review Board)가 업계 및 개발자들의 의견을 수렴 및 검토하여 OpenGL을 주기적으로 개정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