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민족사를 기독교 사관에서 설명하시오. 2. 고조선의 정착사를 설명하고 그 의의를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3.10.12
- 최종 저작일
-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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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민족사를 기독교 사관에서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하늘님 신앙’의 기원
2. 한민족의 종교사상
3. 단군신화에 나타난 한미족사의 기독교 사관
Ⅲ. 결론
고조선의 정착사를 설명하고 그 의의를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고조선의 정착사
2. 고조선 정착사의 의의
3.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민족의 본래 종교적 심성의 진원은 한마디로 ‘하늘님 신앙’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한국종교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고등종교들은 이 ‘하늘님 신앙’에서 유래했고 접목되어 존재해 왔다. 왜냐하면, 인류사적으로 ‘하늘님 신앙’으로 표현된 ‘풍류도’는 고대 인류공동체의 신앙형태를 지니고 있는 종교로써 모든 종교의 뿌리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 불, 선를 융합하고 있는 ‘풍류도’는 선교가 지향해야 할 점들을 제시해 주고 있는 한국의 종교사상이다. 종교 다원적 상황에서 최근의 현대신학의 논의의 흐름은 교회-그리스도-신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미족의 ‘하늘님 신앙’은 한국교회가 서구적인 선교지향이 아닌, 한국인에 의한 주체적인 선교를 지향할 수 있는 근거의 타당성을 제시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민족사를 기독교 사관에서 설명해 보겠다.
Ⅱ. 본론
1. ‘하늘님 신앙’의 기원
한, 부루, 한울은 풍류와 같은 말로써 하늘(하느님)을 의미하며, 풍류는 바람(하느님의 기운, 성령)이 흐르는 길을 의미하는 말로 한민족의 종교적 영성을 나타내며 풍류도의 핵심은 우주의 기운으로서의 하늘(하느님)과 인간이 하나로 통합하는데 있다.
<중 략>
1. 고조선의 정착사
동북아시아 지역은 기원전 1000년기로 접어들면서 본격적인 청동기문화에 진입하게 된다. 대체로 내몽고 중부∼하북성 북부지역에는 자루달린동검(有柄式銅劍)을 사용하는 옥황묘문화가, 내몽고 동남부지역에는 공병식동검(?柄式銅劍)을 사용하는 하가점상층문화가, 대릉하∼서북한지역에는 이들과 달리 비파형동검을 사용하는 비파형동검문화가 발전하게 되었다. 이 문화는 청동기 부장묘의 등급에 따라 십이대영자유형을 중심지역으로, 쌍방·강상유형을 1차 주변지역으로, 신흥동유형을 2차 주변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이중 최고 지배층만이 사용했던 다뉴기하문동경이 부장된 A급 무덤은 십이대영자유형의 조양지역에 가장 밀집되어 있으며 이 지역이 전기비파형동검문화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다. 예맥사회에서 가장 먼저 정치적으로 성장한 것이 고조선이라고 한다면 그 고조선은 바로 조양지역의 전기비파형동검문화를 기반으로 성장한 정치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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