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영화 루시아에 나타나는 여성투쟁의 역사와 영화적 서술의 한계

*고*
최초 등록일
2013.10.11
최종 저작일
2013.06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시작하면서
1.1 문제제기
1.2 연구범주와 방법

2. 세 명의 루시아
2.1 - 1895 : 독립전쟁과 상류층 여성
2.2 - 1932 : 독재정권과 여성운동
2.3 - 196.. : 혁명 후 여성의 사회적 변화

3. 평가 및 전망 : 제 4의 루시아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작하면서

1.1 문제 제기

쿠바 영화의 거장 움베르토 솔라스Humberto Solas 감독의 <루시아Lucia>는 쿠바인들의 시각에서 쿠바의 영화제작 방식으로 이룩된 대표적인 역사 영화의 정점에 놓여있으며 여성을 국가의 상징으로 효과적으로 비유했다고 평가받는다. 1968년, ICAICInstituto Cubano del Arte e Indusias Cinematograficas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제작된 이 영화는 증언적 다큐멘터리의 특징을 띈 극영화로서, '1895', '1932', '196..'의 3부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독립적인 이야기는 해당 년도의 중요한 역사적 순간(혁명의 전후)을 각기 달리 배경으로 삼고 있으며 영화의 기법 또한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루시아'라는 이름의 여성 주인공을 채택한다. 이는 이 세 명의 여인이 개별적인 인물이 아니며, 시대에 따른 쿠바 여성, 혹은 쿠바 그 자체의 역사를 대변하는 것을 의미한다. 쿠바는 타 민족으로부터 정치적, 문화적 식민 지배를 받았기에 역사적 특수성을 갖는다. 제 3세계로서 성의 역할에 대한 고찰 보다는 민족 문제에 더 집중을 했던 것이다.

<중 략>

3. 평가 및 전망 : 제 4의 루시아

카스트로는 쿠바 혁명 성공의 가장 큰 공헌자로서 혁명 동지인 셀리아 산체스Celia Sanchez를 지목했다. 그러나 그의 여성편력과 더불어 사회주의 국가에서 여성 노동력을 잘 '이용'한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쿠바의 여성 역할이 두드러진다는 점을 곧이 곧대로 받아들여서는 안될 것이다. 물론 영화가 제작된 이후로 여성권은 놀라울 정도로 신장했다. 인민국회 대표의 48.9%가 여성이며 이는 세계 3위에 해당된다. 이는 비록 정확히 묘사되지는 못했지만 영화에서 다룬 각 시대의 여성들, 혹은 민족의 투쟁의 역사에 따른 결과일 것이다.

최근의 페미니즘 기준에서 바라본다면, 솔라스의 <루시아>는 역사속에서 여성을 제대로 그리고 있지 못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이 영화가 충분히 페미니즘적이 아니라고 간단히 결론 내릴 수는 없다.

참고 자료

강태진, 2007, "<루시아>에 나타난 여성의 역할과 위상변화",『스페인어문학』,42.
김영길, 2009, 『남미를 말하다』, 서울:프레시안북.
김용범, 1988, 『쿠바 혁명과 카스트로』, 서울:오월
박종욱, 2010, 『쿠바, 영화 그리고 기억』, 파주:이담Books.
박종욱, 2011, "영화, <나는 쿠바>에 있어서 역사적 트라우마 재연을 위한 문체적 특징 연 구", 『라틴아메리카 종속의 Matrix』, 파주:이담Books.
박종욱, 2011, 『영화로 보는 라틴아메리카』, 파주:이담Books.
서인숙, 2003, 『씨네페미니즘의 이론과 비평: 정신분석학에서 포스트페미니즘까지』,
서울:책과 길.
서정남, 2004, 『영화 서사학』, 서울:생각의 나무.
송병선, 2010, 『라틴아메리카의 신영화』, 파주:이담Books.
임호준, 2000, "국가로서의 여성: 혁명 후 쿠바 영화에서의 페미니즘과 민족주의", 『이베로 아메리카연구』, 11.
임호준, 2006, 『시네마, 슬픈 대륙을 품다』, 서울:현실문화연구.
장용석, 2006, 『라틴아메리카 시네마 다이어리 : 불한당들의 영화사』, 광주:문학들.
Caetano, Maria do Rosario, 1997, 『Cineastas latino-americanos : entrevistas e filmes』, Sao Paulo : Estacao Liberdade.
*고*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영화 루시아에 나타나는 여성투쟁의 역사와 영화적 서술의 한계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