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형식주의 비평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13.10.10
- 최종 저작일
-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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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형식주의 비평의 개념
2. 형식주의 비평의 대상
3. 형식주의 비평의 특징
Ⅱ. 본 론
1. 형식주의 비평의 이론
1) 러시아 형식주의
(1) 러시아 형식주의 이론
(2) 대표적인 이론들
2) 신비평
(1) 신비평 이론
(2) 대표적인 이론들
2. 형식주의 비평의 한계와 의의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형식주의 비평의 개념
형식주의(形式主義) 비평은 문학 작품 전체를 구성하고 있는 부분들을 세밀히 알고자 하며,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통해서 작품의 미적인 구조와 언어적 특성을 밝히고자 하는 비평의 방법이다. 형식주의 비평은 문학을 예술이라는 범주에 넣어 다루고자 하는 점에 그 특징이 있다. 문학 작품은 그것이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되는 순간부터 외부의 세계와는 관계없이 독자적인 존재 의미를 지닌다. 이 경우에 문학 작품의 역사적인 배경이나 사회적인 기반은 그리 중요한 의의를 인정받지 못한다. 작품의 창조적 주체가 되는 작가의 존재마저도 작품의 독자적인 의미와는 별로 상관없는 것으로 간주된다.
형식주의적 방법에 의하면, 하나의 작품은 그 자체로서 그것의 존재 의미와 가치를 밝혀 줄 필요한 모든 요소를 다 구비하고 있다고 할 것이다. 형식주의의 관점과 방법에서 본다면, 문학은 현실을 재현하는 것이 아니다. 문학은 현실의 체험을 바탕으로 그것을 새롭게 형상화한 것이다. 형식주의 비평은 분석적인 경향을 나타낸다. 작품이라는 전체가 대단히 복잡한 조직체임을 믿는 까닭에 분석은 매우 치밀하다. 작품의 언어적 조직, 의미의 조직, 이야기의 구조의 복합성과 통일성 등을 모두 분석의 대상으로 삼는다.
<중 략>
오늘날의 문학은 문학 텍스트 그 자체를 넘어 존재한다. 다양성의 존중이라는 포스트모더니즘의 가치 아래, 문학은 문학 텍스트뿐만 아니라, 텍스트 외적인 요소들, 즉 작가, 독자, 세계 등이 융합되어 정의 내려진다. 보통 문학은 ‘말의 어떤 속성 - 함축성, 감정 유발성, 인식, 창조성, 음악성 등 - 을 적극적으로 개발한 형태, 사회의 말로 표현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인생을 반영하는 것, 작가가 자신의 글 버릇을 발휘하여 독특한 개성을 표현하는 것, 독자의 무질서하거나 복잡한 심리를 정돈하여 질서에서 오는 쾌감을 주는 것’ 등으로 정의된다. 이에 형식주의와 신비평주의는 보다 작품 위주의 세계, 예술가, 청중에 대해서 분리하여 문학 텍스트를 대상으로 집중 탐구하는 이론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