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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를 통한 게임산업에서의 플랫폼 역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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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10.09
최종 저작일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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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플랫폼의 정의
플랫폼의 유형
플랫폼의 의의
기술 사례 요약 : 플랫폼과 스팀(Steam) 사례
스팀의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
플랫폼이 PC게임 산업에 미친 영향과 의의

본문내용

-스팀은 서로 모순적 관계인 게임의 다양성과 게임 플랫폼, 두 가지 경쟁우위를 동시 추구
-개발/유통사들이 게임에 스팀의 게임 플랫폼을 이식하도록 지원책과 개방성 전략 활용
-게임 플랫폼의 프로그램 코드 공개 / 인센티브 제공 및 게임 개발에 대한 지원
-외부 DRM 등록 허용
-플랫폼의 지원 범위 확대(PC, Mac, Mobile, TV)

-사용자들에게는 강력한 플랫폼 폐쇄성 전략을 사용
-게임 플랫폼의 친구 목록이나, 커뮤니티 정보, 프로파일 등을 외부 플랫폼으로 이전 불가
-스팀의 DRM에 등록된 게임 역시 타 플랫폼에 중복 등록 불가
-전환비용(switching cost)의 발생, 사용자에 대한 락인(lock-in)효과 형성
-많은 사용자 수는 유통사/제작사가 스팀과 거래를 하게끔 하는 요인(최대 플랫폼)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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