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음악(고전파 음악) 자료조사/최근작성/음악가및음악특징모두/ppt작성시 유용/사진有
- 최초 등록일
- 2013.09.25
- 최종 저작일
- 2013.09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고전주의음악자료조사
최근조사했으며 인터넷이아닌 책 등을 참고하여 상대적으로 구성이 체계적이고 잘 정리되어있습니다.
음악가 모차르트하이든베토벤과 그 시대의 특징, 고전파 음악의 배경 등을 요점정리+사진있고 출처도 명시되어있습니다.
중간중간 결론도 서술하고 있습니다.
중간중간에 음악이나 동영상이 있다고 하는 부분은 당시 피피티 작성시 참고사항으로 적어놓은 것으로 음악, 동영상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목차
1. 정신적 배경
a. 계몽주의
b. 프리메이슨
2. 고전주의 음악의 국제적 양식
3. 고전주의 음악의 중심지 빈
4. 고전주의 대표음악가
a. 하이든
b. 모차르트
c. 베토벤
5. 고전주의 음악의 정수 소나타 형식
6. 고전주의 음악
a. 기악음악
ⓐ) 소나타
ⓑ) 교향곡
ⓒ) 협주곡
ⓓ) 실내악
b. 교회음악
c. 성악음악
ⓐ) 오페라
ⓑ) 가곡
본문내용
고전주의 음악의 정의
서양음악사에서의 고전주의 음악은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이 활동한 1750~1820년 경까지의 음악에 적용된다. 하지만 음악가와 학자에 따라서 는 고전주의 음악 자체를 부정하기도 한다. 하이든과 모차르트 음악에도 주관적 독창성이 넘치고 서정적인 낭만성이 내재한다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또한 베토벤도 말년에는 고전주의를 넘어서는 음악을 만들기도 했다. 이처럼 실제로 고전주의 음악은 하나로 정의되기가 쉽지 않으나 보다 넓은 서양 음악사적 관점에서 보면 하이든과 모차르트, 그리고 베토벤이 활동했던 시대를 고전시대로 분류하는 것은 타당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보편적 의미의 고전은 시대를 불문하고 많은 이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영속적인 미를 창출하는 것이고, 하이든, 모차르트 그리고 베토벤은 현대의 우리에게 고전의 미를 전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결론 : 넓은 서양음악사적 관점에서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이 활동한 1750~1820년 경의 음악이 고전주의 음악.
<중 략>
※모차르트의 마술피리
(오페라 설명 도입부에서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 위해 보여줄 수 있는 동영상 파일이 있습니다. 마술피리 중 밤의 여왕의 아리아입니다)
story_무대는 고대 이집트. 큰 뱀에 쫓기던 왕자 타미노는, 밤의 여왕 세 시녀의 도움으로 구원을 받고 밤의 여왕을 만난다. 타미노는 그녀로부터 자라스트로라는 폭군이 그녀의 딸 파미나를 납치해갔다는 사실을 전해 듣고 파미나를 구출하기로 결심한다.
밤의 여왕이 건네주는 마술의 피리를 가지고 새 사냥꾼 파파게노와 함께 적지에 잠입한 왕자 타미노는, 여왕의 말과는 정반대로 자라스트로는 악과 어둠의 세계를 지배하는 밤의 여왕으로부터 청순한 딸을 보호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타미노와 파미나 두 젊은이의 사랑은 많은 시험과 험한 시련을 이기고 진리를 깨닫게 되고 마침내 사랑의 승리를 얻는다.
한편 익살광대같은 새잡이 파파게노도 그와는 천생연분인 파파게나를 아내로 얻게 되어 우쭐거린다.
밤의 여왕이 복수를 꾀하지만 이는 물론 실패로 돌아가고, 파미나를 탐냈던 검둥이 악당 모노스타토스와 더불어 지옥에 떨어짐으로써 끝을 맺는다.
참고 자료
홍세원 『고전파 음악』연세대학교 출판부, 2005
허영한 외 6명 『새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2』 심설당,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