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데이터 전송을 위한 압축
- 최초 등록일
- 2013.09.24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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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2.2 텍스트 정보의 압축
2.2 정적 압축 알고리즘과 동적 알고리즘
3 이미지의 정보의 압축
4. 비디오 정보의 압축
본문내용
기본개념에 디지털화된 문서의 압축의 이유? 첫째로 저장의 관점에서 보면, 저장장치의 용량은 데이터를 압축/해제하는 방법으로 저장장치의 사용효율을 효과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게 된다. 두 번째로 통신의 관점에서 디지털 네크워크의 대역폭은 송신측에서 데이터를 압축하고 수신측에서 데이터를 압축 해제하는 것에 의해 데이터 전송효율이 효과적으로 증가 될수 있다.
마지막으로 컴퓨터 그래픽에서는 그래픽 데이터 블록의 크기를 감소시켜서 주어진 물리적인 저장 공간에 더 많은 정보를 저장할 수 있을 것이다.
중복성
- 데이터 압축은 정보를 저장 또는 전송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비트의 수를 줄이려는 것이다.
- 중복성이란 개념은 압축에 있어서 핵심적인 개념인데,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압축하는 것은 원본 데이터에 있는 중복성을 식별하고 추출하는 것을 필요한다.
- 중복성에서는 시차적 중복성(temporal redundancy), 공간적 중복성(spatial redundancy), 스팩트럼 중복성(spectral redundancy), 심리-시각적 중복성(psycho-visual redundancy)등이 있다. 중복성이 있는 데이터는 압축될 수 있지만, 중복성이 없는 데이터는 압축 될수 없다.
<중 략>
- 규격을 관리하는 동화상 전문가 그룹(MPEG의 원래 의미)은 MPEG-4를 궁극의 영상/음성 인코딩 규격으로 삼으려는 의도가 있어서 현재 3차원 컴퓨터 그래픽, 음성 합성 등을 아우르는 거대한 규격이 되었다. MPEG 기술은 기술마다 부분이라고 불리는 규격으로 나뉘어 있고, 새 기술이 채용될 때마다 부분이 새로 생긴다. 최근엔 H.264가 MPEG-4 Part 10 AVC로 규격화되는 등 현재도 계속 추가 확장되고 있는 규격이다.
MPEG-7
멀티미디어로 구성된 데이터베이스에서 정보를 쉽게 탐색하여 추출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멀티미디어 정보 표현 방식을 제공하기 위한 국제 표준 또는 그 표준화 그룹. 연구 범위 및 목표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정보인 음성 및 영상 데이터 또는 이의 복합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에서 쉽게 추출하기 위해 영상의 색, 재질, 물체의 크기, 화상 내의 물체, 배경과 복합된 물체 등을 탐색하는 표현 방식에 관한 표준 방식을 마련하는 것이며, 화상 정보는 정지화, 그래픽, 오디오, 동화상을 포함한다. MPEG 7에서는 특징 추출(feature extraction), 영상의 표현과 압축 방식들에 대해서는 관여하지 않으며 이것은 MPEG 4에서 담당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