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주체사상
- 최초 등록일
- 2013.09.23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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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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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의 제기
2. 주체 사상의 형성 시기 문제
3. 주체 사상의 성격 문제
4. 주체 사상의 ‘종언’ 또는 ‘퇴조’ 문제
5. 맺음말 & 질적인 빈곤 초래 이유
본문내용
문제의 제기
북한 체제와 사회에 대한정확한 인식
주체사상 이해
양적 풍요와
질적 빈곤
총론적 분석 & 확대 해석
부차적인 것을 핵심적으로 간주
‘종언’ or ‘퇴조’ 간의 입장 차이
여전히 중요한 영향력 행사
주체 사상의 형성 시기 문제
1930년대
형성론
1950년대
형성론
주체 사상의 형성 시기 문제
1930년대
형성론
주체 사상의 형성 : 김일성의 항일 유격 투쟁과 관련
1970년대 이후 북한의 공식 입장이 됨
<중 략>
선군주의
주체 사상의 ‘종언’ 또는 ‘퇴조’ 문제
주체사상은 ‘선군 주의’ 에 의해 대체되었는가 반론
북한 문헌 : ‘모델적 역할’ 이지 ‘영도적 역할’ 이 아님
주체사상의 기조 논리와 전적으로 일치하지 않음 혁명의 주력군 = 군대
주체사상의 기존 이론 체계의 부분적 변경을 가져온 것은 사실
But 주체사상 대체는 생각하기 어려운 일
선군주의
주체 사상의 ‘종언’ 또는 ‘퇴조’ 문제
주체사상의 ‘영향력 지속론’ 대표적인 반대 입장 비교
김 근 식
독창성을 가진 종합적 사상체계로 발전 ‘순수 이데올로기’로 격상
1990년대 : 위기 극복을 위한 정당화 작업 수행
실천 이데올로기 ‘우리식 사회주의’ , ‘붉은 기 사상’
담론, 정치담론, 주체사상의 파생적 담론
주체사상 : 변화된 현실 적응을 돕는 보완적인 것
영향력 지속론
주체 사상의 ‘종언’ 또는 ‘퇴조’ 문제
주체사상의 ‘영향력 지속론’ 반론
이미 주체사상은 실천 이데올로기적 성격도 가지고 있었음
행동의 준거나 구체적 정책의 지침을 제공하는 실천 이데올로기 수준은 아님
우리식 사회 주의 : 다른 사회주의 국가와의 차별성과 우월성 강조
영향력 지속론
주체 사상의 ‘종언’ 또는 ‘퇴조’ 문제
주체사상의 ‘영향력 지속론’ 대표적인 반대 입장 비교
정성장
주체사상의 사회-역사적 원리를 부분적으로 수정
강성 대국 담론 : ‘주체사상의 지도적 원칙’을
탈냉전의 변화된 상황에 맞게 부분적으로 수정
군사주의적 경향과 실용주의적 경향을 강화 시키는 방향으로
주체사상 수정
주체상의 영향력 유지 비결 : 새로운 통치 담론들의 제시를 통해
주체사상의 이론 체계까지도 끊임없이 재 구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