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비평] 싸이코
- 최초 등록일
- 2003.01.20
- 최종 저작일
- 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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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는 글.
2.시놉시스.
3.다중인격.
4.마더콤플렉스.
5.일탈과 훔쳐보기
6.나가는 글.
본문내용
이 영화에서 보여준 기법은 나중에 만들어진 다른 영화들에서 자주 모방되는데 특히 첫 번째 살인장면인 '샤워실에서의 살인'은 여러 영화에서 모방되기도 하였다. 그만큼 이미지가 강하고 독특한 기법이었기 때문이다. 그의 훔쳐보기는 일종의 일탈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의 심리를 가장 잘 나타내주는 것 중의 하나가 훔쳐보기이다. 훔쳐보기는 히치콕 영화에서는 단골손님으로 등장하는 장치이다. 그는 샤워실 살해장면에서 샤워기의 시선으로 그 장면을 훔쳐보게 된다. 이 때의 카메라 앵글은 살해당하는 장면을 가장 잊지 못할 최고의 장면으로 만들었다. 보는 듯 안 보는 듯하게 훔쳐보는 것이 이 영화의 매력이다. 영화의 중심에 자리잡고있는 것은 '일탈한 사람들에 대한 사회의 대가'라는 것으로 요약될 수 있겠다. 돈을 훔쳐 달아남으로써 자신을 속박한 사회에서 '일탈'해버린 '마리온'을 마치 덫처럼 자리잡고 있던 운명이 '노만'의 집으로 이끌어 가고, 그 운명에 동참해버린 '노만'은 역시나 그 덫에 걸리고 만다. 금기 시 되어 온 훔쳐보기를 과감히 시도해 인간의 일탈심리를 보여준다. 이러한 일탈은 마리온 역시 저지르게 되는데 돈을 훔쳐 달아나는 등의 행위는 역시 일탈행동이라 하겠다. 그리고 그녀의 도주씬에서 등장하는 거센 빗물과 긴박감 넘치는 배경음악은 그녀의 일탈행동이 곧 끝날 것이라는 암시를 보여준다고 하겠다. 이 배경음악 역시 그의 뛰어난 감각을 보여주는 장치이며 두고두고 스릴러의 거장으로써의 자리를 지키게 해 주는데 단단히 한 몫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