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심리학]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승*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9.06
최종 저작일
2013.09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교육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참고문헌>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훈구(역)(1983).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조대봉(역)(1992). 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특히,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은 교재에 나온대로 7단계로 분류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7단계
1)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 의식주 등의 기본욕구
2) 안전 욕구(Safety Needs) : 생활, 생명, 외부로부터의 자기보호욕구
3) 애정과 소속감의 욕구(Love & Belongingness Needs) : 유행, 소속, 사랑의 욕구
4) 자존 욕구(Esteem Needs) : 존경, 자부심, 자존심, 자존의 욕구
5) 인지적 욕구(Cognitive Need): 문화, 교육, 지적 욕구
6) 심미적 욕구(Aesthetic Needs) : 문화예술의 추구, 자연, 환경을 통한 심미적 욕구
7) 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 : 자아실현, 잠재능력
3. 매슬로우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1) 학생들이 추구하는 목표가 학교에서 추구하는 목표의 불일치 가능성
2) 학생들의 하위수준의 요구가 제대로 충족이 되고 있는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
3) 동기위계설의 한계

Ⅲ.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이론
2.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1)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basic trust versus mistrust, 출생~생후 1년, 구강기)
2) 제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autonomuy versus shame and doubt. 1~2세, 항문기)
3) 제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initiative versus guilt, 4~5세, 남근기)
4) 제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ersus inferiority, 6~11세, 잠복기)
5) 제 5단계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identity versus identity diffusion, 12세 이상, 청년기, 생식기)
6) 제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17세(intimacy versus isolation, 성인전기)
7) 제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generativity versus self-absorption on, 성인중기)
3.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1) 교육과정 설계에 활용
2) 교육 단계별로 각 성격발달 단계의 과업에 맞도록 지도
3) 각 성격발달단계별로 전과 후 단계를 적절한 비율로 안배하여 교육
4) 성격발달 8단계설의 한계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매슬로(Maslow)는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학에 큰 영향을 받아서 인본주의 심리학을 창설하였다고 할 수가 있다.
심리학에서는 인본주의적 접근을 제 3의 세력이라고도 하는데, 그 이유는 분석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에 대하여 최초의 대안을 제시해 주었기 때문이다.
인본주의적 접근은 1950년 심리학자인 미국의 에이브라함 매슬로우(Abraham Maslow)와 칼 로저스 (Carl Rogers)가 인간에게는 자유 의지가 있고, 무의식적인 동기와 환경적 자극에 의하여 움직여지는 존재가 아니라는 생각을 발전시키면서 태어나게 되었다.
1967년에 미국 심리학회 회장을 맡았던 매슬로우는 애초에는 행동주의 심리학자였지만, 후에 관찰 가능한 행동과 환경의 영향에 대해서만 초점을 두는 것에 대해서 반대하였다. 그는 인간의 자연적인 본성인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를 크게 강조하였는데, 이는 모든 사람의 잠재력의 실현에 대하여 적용되는 용어이다.
또한 매슬로우는 심리학의 주제는 개인의 고유한 정신적 경험에 대한 것이어야 한다고 가정하였다.
모든 개인은 자유 의지를 가졌으며, 개인의 고유한 경험을 강조하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가정은 실존주의 심리학과의 유사성을 보여주고 있기도 하다.

<중 략>

동기위계설을 한 국가의 경제발전의 과정을 설명하는 데에 적용을 해 보면, 저개발국의 국민들은 기본적인 생존을 위한 욕구 충족을 위하여 산다.
먹고, 입고, 생명의 안전을 추구하면서 소속과 애정에 대한 욕구 충족에만 급급하다.
개발도상국의 국민들은 먹고사는 것과 기본적인 결핍욕구가 만족이 되어 개인과 국가의 자존감 및 국제 사회에서의 위치 확보에 주력을 한다.
그리고 경제발전과 국제사회에서의 영향력을 확보한 선진국의 국민은 인지적 성취 및 심미적 욕구 충족을 위한 행동 패턴의 문화생활과 웰빙이 중대한 관심사다.
이러한 욕구가 충족이 된다면 최상의 발달단계인 개인의 자기실현 욕구가 발생되어질 것이다.

참고 자료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훈구(역)(1983).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조대봉(역)(1992). 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승*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심리학]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