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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9.03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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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건축의 개념
Ⅲ. 건축의 중심구성
Ⅳ. 현대건축의 의의
Ⅴ. 현대건축의 특색
Ⅵ. 현대건축의 시기적 구분
1. 1920-1960년
2. 1960-현재
Ⅶ. 현대건축의 흐름
1. 데 스틸(De Stijl)
2. 아방가르드(Avant-Garde)
본문내용
"현대건축의 위기는 권태나 방탕의 결과가 아니고 오히려 건축의 이데올로기적 기능의 위기이다."라고 현대 건축에서의 이념적 이상향의 무위론을 주장하고 있다. 반면에 촬스 젠 크스는 "포스트 모던 건축언어"에서 오늘날과 같은 다원주의적 문화에서는 전통적 사회에서와 같이 건축가, 장인, 그리고 대중들과의 공통된 이해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건축적 이데올로기와 건축적 기술의 관계는 소위 하이테크 운동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이데올로기가 기술의 보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본다. 그 이유로 건축가 자신들이 다양하게 변하는 이데올로기와 기술들에 종속되어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고 말한다. 특히 비평가들이나 역사를 정리하는 사학자들은 건축가와 작품을 사조별로 분류하는 방법으로서 이념의 틀을 인정하고 있다. 비토리오 람뿌냐니(Vittorio Magnago Lampugnani)는 "20세기 건축사조"에서 "건축적 산물의 중요성, 운동, 경향 등 의 표현상의 문제는 언어학적 분류와 명칭부여라는 부정확한 상황을 연출함에도 불구하고 문화적 내용에 연유된 각 요소들의 복합성과 다양성을 어떤 테두리안에 넣을 수밖에 없다."라고 주장한 다. 이와 같이 이념은 건축가를 한정된 틀로 구속하는 모순과 문제를 낳으면서도 또 다른 이념을 추구하게 하는 역설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이념은 이성으로부터 얻어낸 최고의 개념이기 때문에 건축행위를 통제하는 주체로서 양식의 줄기를 이루게 되었고, 타 예술분야에서도 공통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수평적 현상으로 이 시대 보편적 가치기준으로 평가할 수 밖 에 없는 것이다. 이들의 이와 같은 이념놀이를 한국의 건축가들이 역사, 문화적 바탕을 고려치 않고 무비판적으로 인용함으로서 양식과 사상의 불완전한 편린들만이 난무한 건축을 낳게 하였다. 그로 인해 탄생한 건축은 본질에서 벗어난 감상적 분위기로 건축을 유도하고 있어 개개인의 이념적 탐구를 결여시키는 동기가 되었다. 즉 과거에 대한(전통건축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 비판이나 재해석 또는 새로운 논리와 이념적 체계를 정립할 수 있는 사유를 부족케 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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