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부버의 만남의 교육

*연*
최초 등록일
2003.01.12
최종 저작일
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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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부버의 생애와 저서
2. 부버의 인간교육론: 「만남」의 교육
3. 부버철학의 현대교육적 평가

본문내용

부버의 만남의 교육

■ 부버의 인간교육론: 「만남」의 교육

1) 부버사상의 뿌리: 하시디즘
하시디즘은 18세기에 엘리에저(Israel ben Eliezer)에 의해 동유럽의 폴란드에서 생겨난 유대교의 경건주의적 신비운동

2) ‘만남’의 철학
① ‘나-너’의 관계-인격적 만남의 세계. 여기서의 '나'는 세계와 상호 관계하는 자.
'나'와 '너'는 뭇성질로 분해할 수 없는 전존재이고 직접적, 상호적, 근원적 관계.
서로 전존재를 기울여 참 인격으로 관계함.
나는 인격으로서 나타나고 자기를 주체성으로 의식.
② ‘나-그것’의 관계-사물세계, 경험, 인식, 이용의 대상이 되는 세계. 여기서의 '나'는 방 관자, 관찰자, 조정자로 세계와 관계하는 자.
‘나'는 개적 존재로서 나타나고 자기를 경험과 이용의 주체로서 의식.
이처럼 부버는 관계의 개념으로 인간의 위치 및 본질을 파악하고자 한다. 참다운 인간존재는 관계형성을 통해서 드러난다고 보는 것이다. 인간이란 관계를 통해 그의 실존을 형성해 나가는 창조자로 파악된다. 부버 철학의 인간학의 기본사상은 "인간 실존의 기본적인 사실은 인간이 인간과 더불어 함께 있다는 것"으로 함축성 있게 표현할 수 있다. 인간 존재는 두 관계를 오가는 존재, ‘나-그것’의 관계가 없는 삶은 불가능하며 ‘나-너’의 관계가 없는 삶은 무의미하다.

3) 인간교육론
① 아동을 무한한 가능성과 창조성을 지닌 하나의 현실(reality)로 본다. 고결하고도 무한한 가치를 지닌, 역사 창조에 이바지하는 존재가 아동이다.
② 세계 자체를 하나의 교육장으로 생각한다는 점이다.
③ 교육은 비(非)에로스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④ 포용으로서의 교육을 강조한다.
⑤ 성격교육을 가치 있는 교육으로서 강조한다.

4) 교사-학생 관계론
① 상호인격적 친교의 관계- 이는 교사와 학생 둘 다 자유로이 활동하는 인격체로서 각각의 인격이 「서로만남」하는 것을 의미
② 구도적 동반자 관계- 이는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를 우열적 상하관계로 보지 않고 진리와 삶 앞에 적나라하게 서 있는 동등한 구도자의 관계로 보는 것
③ 상호포용적 관계- 이는 교사와 학생이 정체성(identity)을 지니면서 상대편의 삶에 동참함으로써 자기 생의 실현을 맛보는 것
④ 상호개방적 신뢰의 관계- 교사와 학생이 신뢰의 분위기 속에서 서로의 삶 앞에 자기 자신을 드러내어 주는 것을 의미
⑤ 상호 개성의 조화적 관계- 이는 교사와 학생이 각각 자유로운 개성적 존재로서 「서로 만남」하는 관계를 의미하는데, 이를 통해 창조활동이 이루어진다고 봄
⑥ 대화적 관계- 이는 교사와 학생이 대화를 통하여 서로의 인격을 부화(孵化)시켜 주는 관계. 대화는 상호관계이며, 각자가 상대방의 처지를 체험하면서 참된 말을 주고받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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