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음악 교육 철학
- 최초 등록일
- 2013.07.28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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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리머의 음악 교육 철학
2. 엘리엇의 음악 교육 철학
본문내용
<리머의 음악 교육 철학>
가. 배경
1) 음악의 본질에 토대를 둔 음악교육
2) 심미적 음악교육의 미학적 근거 - 절대표현주의(듀이, 랭거, 레너드, 마이어)
3) 1990년 엘리엇의 실천주의에 비판받음(음악적 행위의 중요성과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의 음악적 이해의 관점 강조)→ 2000년대 경험중심적, 통합적 음악교육철학을 제시
나. 심미적 음악교육철학
1) 절대표현주의 미학
절대표현주의는 예술작품을 느낌형식의 구현으로 이해한다.
‘절대’는 음악의 형식적 구성요소를 의미하며, ‘표현주의’는 형식을 통해 객체화된 느낌의 세계를 의미.
2) 예술적 경험 - 지각과 반응의 과정에서 경험
예술적 경험은 예술작품 속에 내재된 표현성을 지각하고 이에 대해 반응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심미적 경험은 인간이 다른 방법으로는 도달할 수 없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
<중 략>
다. 주요관점
(1) 음악이란 무엇인가?
- 인간의 지식은 인간의 행위속에 존재한다. 음악은 ‘음악행위’이며, 음악의 궁극적인 실체는 ‘음악만들기(musicing, or music-making)이다.
우리가 음악이라 여기는 `음악작품`은 `음악적 실행(musical practice)`의 일부에 불과함
- ‘음악은 다양한 인간의 실행이므로 본래적으로 다문화적’
모든 음악은 그 음악이 만들어질 때, 그 음악이 존재했던 사회의 문화적 맥락과 전통위에서 나온 것이므로 음악은 역사적 문화적으로 결정되는 것
(2) 음악적 지식
- 음악적 지식의 유형
① 과정적 음악지식(procedural musical knowledge)
: 음악적 행위를 할때, 행위의 각 과정마다 그에 따르는 적합한 의식과 지식등의 일련의
시리즈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 것 ex) 지휘자
② 형식적 음악지식 (formal musical knowledge )
: 언어적 형태로 나타난 지식, 즉 각종 음악 교과서에 나타난 지식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