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증강현실 기술동향
- 최초 등록일
- 2013.07.28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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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2. 모바일 증강현실에 관해 조사된 기술 및 응용 동향
2.1 기술중심의 모바일 증강현실 동향
2.2 응용 중심의 모바일 증강현실 동향
3.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의 최근 동향
3.1 모바일 증강현실에 대한 추적 기술의 최근 동향
3.2 모바일 증강현실에 대한 상호작용 기술의 최근 동향
3.3 모바일 증강현실에 대한 맥락인식 기술의 최근 동향
4.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의 발전 방향
5. 결론
본문내용
최근 증강현실 기술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증강현실이란 1992년 Tom Caudell에 의해 처음 사용된 말로써, 지금의 증강현실과 같은 개념으로 실 세계의 영상 위에 가상으로 만들어진 영상을 덧입 히는 방식의 혼합 현실을 한다.
이후 1997년도에 처음으로 나온 증강현실 기술의 동향조사에서 Ronald Azuma가 증강현실의 3가지 특징을 정의 함에 따라 증강현실 분야가 체계를 갖추게 되는데 이 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실과 가상이 결합되어야 한다. 둘째, 실시간으로 동작 및 상호작용이 가능해야 한다. 그리고 셋째, 3차원으로 현실 세계에 정합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Azuma의 증강현실에 대한 정의는 Milgram의 정의와 함께 현재까지 받아들여지고 있는 증강현실에 대한 가장 명확한 기준이 되고 있는데, 최근 급증한 증강현실의 관심에 따라 최근 이 ‘증강현실’이라는 키워드에 대한 정의와 기술 그리고 동향에 대한 관심 역시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증가한 모바일 증강현실 분야에서의 기술과 응용 중심의 동향 조사를 상호보완적으로 수행하고 분석함으로써 분석된 기술들의 동향에 따라 앞으로 뒤따르게 될 모바일 증강현실의 미래 방향을 예측해본다.
<중 략>
<그림 7>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최근에는 LBS에 기반한 모바일 증강현실 응용 (Pseudo AR)이 기대의 정점에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뒤에 따르는 기술로써 이미 동향 분석에서 확인 한 바와 같이 데모 및 프로토타입을 발표한 마커리스(Markerless) 추적 기술이 곧 나타날 기술로 뒤따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추적 기술은 비단 2D 평면 객체에 대한 것뿐 아니라 앞으로는 3D 입체 객체에 대한 추적 기술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며 그에 따라 3D 상호작용에 대한 기술 역시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모바일 증강현실의 환경에 대한 진보뿐 아니라 기술적인 발전 역시 계속됨에 따라 3D 객체의 인식 및 맥락인식 기술이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에 적용 될 것으로 예측해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